[사회과학]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성

최초 등록일
2000.09.17
최종 저작일
2000.09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원
판매자rla**** 44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페미니즘의 이론적 범주들
2. 페미니즘과 미디어 연구
3.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
Ⅲ. 연구방법
1. 분석대상
2. 분석방법

본문내용

Ⅰ. 문제 제기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누구나 매스미디어의 영향을 받고 있다. 우선 미디어 산업이 발달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매스미디어와 접촉할 수 있으며, 그 접촉 시간은 날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여러 기능을 수용하면서 그에 대한 의존도 또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W.Lippman은 “우리들 머리 속에 담겨 있는 이미지는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얻어진 것이 대부분”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곧 미디어가 공공 문제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형성하는 매개체가 되며, 우리의 순간적인 감각의 경험을 넘어 광대한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확장시키는데 미디어가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백선기․오은영, “텔레비전과 페미니즘: TV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1995 겨울호

이와 같이 매스미디어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는 현 상황에서 과연 우리 사회의 매스미디어는 여성과 여성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최근 몇 년동안 페미니즘 열풍이 우리나라를 휩쓸면서 우리 문화가 표상하는 여성의 이미지 또한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 특히 신세대 혹은 X대가 커다란 사회적 세력으로 떠오르면서 젊은 층의 사고방식과 감각, 생활태도 등을 상징하는 ‘새로운 남성상’과 ‘새로운 여성상’, 혹은 ‘새로운 남녀관계’가 대중문화물에 그려지고 있다. 물론 이러한 새로운 변화가 우리 사회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가는 또 다른 이야기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 감지하고 확인해 보아야 한다는 논의와는 별도로 ‘새로운 여성’이라는 이미지가 텔레비전을 통해 생산되고 확산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문화 현상은 특히 고등교육을 받은 젊은 여성 시청자들이 문화산업의 주요 변수로 떠오르면서 젊은 직장여성들과 여대생, 그리고 요즈음 미시족이란 새로운 유행어를 출현시킨 젊은 주부들을 겨냥하여 경쟁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텔레비전 드라마가 그려낸 여성의 모습들이 그 역사적 과정을 통해 변모되어 온 것처럼 오늘날 사회 변화와 함께 여성 등장인물들의 유형은 과거와는 상당히 다르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rla****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4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사회과학]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