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유도 누르기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0.08.26
- 최종 저작일
- 2000.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누르기 기술의 해설
(1) 곁누르기
(2) 어깨 누르기
(3) 가로 누르기
(4) 고쳐 가로누르기
(5) 위누르기
(6) 위 고쳐 누르기
(7)세로누르기
본문내용
1. 누르기 기술의 해설
[곁누르기의 종류]
이 기술은 누르기 기술 중에 가장 초보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상대의 한쪽 팔을 제어하면서 그의 측면 가슴 부분을 누르는 기술인데, 그 종류는
㉠ 목을 껴잡는 곁누르기
㉡ 어깨를 받쳐잡는 고쳐 곁누르기
㉢ 어깨 위에서 목과 겨드랑이를 껴잡는 어깨 누르기
㉣ 몸을 뒤로 돌려서 누르는 뒤 곁누르기 등이 있다.
이상의 네 가지 곁누르기를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설명하되, 좌우 양쪽 중 오른쪽 한쪽만을 설명하고자 한다. 나머지 한쪽은 같은 원리를 반대편으로 이용하면 된다.
(1) 곁누르기
[공격법]
① 왼팔의 위치와 기능
㉠ 잡기는 왼쪽 겨드랑이로 받기는 오른팔을 감싸며, 왼손으로는 받기의 오른팔을 감싸며 왼손으로는 받기의 오른쪽 어깨 밑 부분의 도복을 깊숙이 잡는다.
㉡ 받기의 오른팔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압하기 위하여 왼손으로 받기의 오른쪽 겨드랑이 밑으로 해서 같은쪽 목깃을 잡을 수도 있다.
② 오른팔의 위치와 기능
㉠ 오른팔로는 누워 있는 받기의 목뒤를 그의 왼쪽으로부터 감싸며, 손으로는 그의 오른쪽 어깨 부분의 깃을 깊숙히 잡는다. 이때 엄지 손가락이 도복 안쪽으로 들어가도록 잡아야 한다.
㉡ 만일 이와 같은 자세에서 받기가 그의 왼쪽으로 몸을 돌려 빠지려 할 경우, 잡기는 그의 목깃을 잡은 채로 오른쪽 팔꿈치를 들면서 제지해야 한다.
㉢ 경우에 따라서는 잡기가 오른손으로 받기의 오른쪽 목깃을 잡는 대신 자기 자신의 오른쪽 무릎을 잡을 수도 있고, 또는 자리 위를 짚은 수도 있다. 이는 받기가 빠져나오려는 동작 여하에 따라 수시로 변화된다.
③ 다리의 위치와 기능
오른다리는 무릎을 가볍게 굽혀서 받기의 오른쪽 어깨 옆에 위치시키고 왼다리는 역시 무릎을 굽혀서 받기의 오른쪽 궁둥이 옆에 위치시킨다. 이때 오른다리는 다리에 닿도록 하고 왼다리는 무릎이 약간 들리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다리의 기능은 역시 받기가 그의 오른쪽으로 몸을 돌리면서 밀어올 때 그 동작을 제지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④ 몸과 머리의 위치와 기능
잡기는 오른쪽 상체로 받기의 오른쪽 상체를 상호 측면에서 누르되, 오른쪽 머리를 받기의 오른쪽 머리에 밀착시켜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자리에 밀착시킬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