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문화, 그 시대적 조망
- 최초 등록일
- 2000.08.21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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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세대학교의 `디자인과 문화` 강의 ( 곽 데오도르 교수 ) 의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 입니다. 분량은 A4 용지 20장이고,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1. 러시아 구성주의
2. 건축에서의 모더니즘
3. 멕시코 벽화운동
4. 바우하우스
5. Colonial Design
6. 자본주의 Power
7. 피카소
8. 신조형주의
9. POP Art
10. Post Modernism
11. 자유구상, 뉴페인팅,
트랜스 아방가르드,
신표현주의
12. Fusion Design
13. 2000년 그리고 조망
14. 다원주의적 문화
15. 디자이너와 작업
본문내용
Ⅰ.러시아 구성주의 (1920년대)
1. 러시아 구성주의의 개관
1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해서 약 5년간에 걸쳐 유럽 각국에서 일어난 예술에 대한 가치관의 전환이라 할 수 있는 새로운 조형운동의 공통적인 특성은 과거의 자연주의적인 경향을 부정하고 순수조형을 지향한다는 점이었는데 이는 기계문명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 기계문명의 승리를 조형상에서 확인하려는 `기계예찬`의 경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러시아는 1812년 나폴레옹의 러시아 침공이후 서구의 진보주의 사상이 팽배하였고 1830년대 피터와 카트린느 대제 치하의 예술 보존 정책으로 서구세계와 밀접하고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부유층들은 여행과 정기 간행물을 통해서 예술과 음악, 문학의 새로운 발전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이상 사회를 향한 러시아인들의 열망은 1917년 혁명을 불러일으키고 이 혁명을 계기로 나타난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은 20세기의 중요한 미술운동의 하나로 회화, 조형, 영화, 사진, 디자인, 건축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다.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운동이 다른 미술운동과 구별되는 독특한 점은 그것이 사회주의 혁명의 과정에서 태어나서 사회주의 혁명 사회의 이념과 그 정책에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점이다. 사회주의 혁명사회의 미술이념은 우선 미술을 귀족과 부르주아의 전유물에서부터 끌어내려 많은 대중들에게도 나누어주자는 미술의 민주화를 주장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기능적인 것, 실생활에 유용한 것을 미술에 요구하였다. 그리고 과거 유럽미술의 찌꺼기를 털어 버리는 과정에서 구성주의자들은 회화나 조형에서 구성(Construction)이라고 불리는 작업을 시도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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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의 이해/미진사/민경우/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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