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브라암스의 생애와 음악
3. 브라암스의 대표적인 작품
4. 맺음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그의 요람을 신들과 미의 여신들이 서서 지켜 보았다.”
이 말은 1853년 10월 독일의 ‘신음악신보’라는 잡지에 실린, 무명의 신인 음악가 브라암스의 소개였다. 이 글을 쓴 슈만과 함께 브라암스는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맥을 이어온 작곡가로서 동시에 바하와 베에토벤과 더불어 독일 음악을 대표하기도 한다. 그러나 낭만주의 음악의 계승자라고 불리우는 그는 한편으로, 고전주의 기법에 많은 관심을 가졌기에 고전파 형식긔 낭만파로서 보수적 경향의 소유자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그의 음악에서는 고전주의의 성격인 자제력과 형식의 엄격성이 존중되었으며, 또 한편으로는 낭만주의의 자유스러운 내면적 서정이 깃들어 있다.
참고 자료
1) Glove's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5th ed.,Eric Blom,1968,ST Martin's press
2) 연주곡 연구를 통한 요하네스 브라암스의 피아노 음악의 재평가,김 우성,1985,경희대학교 대학원
3) 요하네스 브라암스의 바이올린 소나타 Op.78 G장조에 대한 분석연구,박 내숙,1988,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4) 요하네스 브라암스의 피아노 음악에 대한 연구,박 채영,1984,단국대학교 대학원
5) 요하네스 브라암스의 Horn Trio Op.40에 대한 분석연구,김 혜은,1989,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6) 요하네스 브라암스의 가곡작품중 3곡에 대한 분석연구,조 용란,1985,한양대학교 대학원
7) 요하네스 브라암스의 Lieder und Ges nge' Op.57에 대한 분석연구,김 명희,1989,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8) 브라암스의 생애와 주요작품에 대한 고찰,최 서윤,1984,경희대학교 대학원
9) 월간 음악,월간 음악사,1974.5,p43
10) 월간 음악,월간 음악사,1974.6,p53
11) 음악의 유산,중앙 일보사,1985.,p35
12) 음악대사전,신진 출판사,1972.5,p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