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대중문화 매니지먼트산업에 관한 연구

최초 등록일
1999.11.03
최종 저작일
199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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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제2절 연구문제
제3절 연구방법
1.연구관점
2.연구범위와 연구체계
제2장 대중문화에 관한 이론적 논의
제1절 대중문화론과 문화산업론
1.대중문화론과 문화산업론
2.한국의 대중문화 인식 변천과 연구 경향
제2절 90년대의 대중문화와 사회발전
1.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대중문화 생산양식의 변화
2.사회경제적 지표와 대중문화 소비행태의 변화
제3장 90년대의 대중가요와 스타만들기
제1절 대중가요와 사회
1.대중가요의 의미: 노래의 사회학
2.대중가요의 장르적 변천과 대중문화론적 인식
제2절 대중가요 스타의 사회적 의미:
'이미지'와 '허구'의 상품화 전략
1.사회현상으로서의 가요스타
2.문화상품으로서의 가요스타
제4장 90년대 대중가수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구조적 특성
제1절 대중가수 매니지먼트의 발전
1.대중가수 매니지먼트의 역사
2.대중가수 매니지먼트의 성격
제2절 대중가수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특성
1.조직구조
2.기획구조
3.스타만들기
(1)판촉구조
(2)소비구조
제5장 결론
제1절 요약 및 논의98
제2절 논문의 제한점

본문내용

생활의 양적 측면의 성장을 우선시 하던 산업사회 단계가 지나게 되면 사람들은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면서 마음의 풍요를 바람직하게 생각하고, 경제와 문화의 상호관계, 즉 물질적인 삶과 정신적인 가치의 조화에 대해서도 종전과는 다른 접근방식으로 판단하게 된다. 다시말해 물질적인 가치가 중시되던 '경제시대'에서 정신적인 가치가 중요시되는 '문화시대'로의 이행이 공공연히 운위된다. 성숙한 경제시대란 동시에 질 높은 문화시대를 뜻하지 않으면 안된다. 다행히도 이제 경제도 넓은 의미에서 문화의 일부라는, '문화로서의 경제'에 대한 이해가 보편화 되기 시작한다. 물론 경제가 발전되어야만 문화창조에의 지원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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