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와 일본의 신라 협공계획과 무산

최초 등록일
1999.02.10
최종 저작일
1999.02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무료 할인쿠폰받기
판매자gore****
다운로드

목차

머리말
I. 渤海 文王 및 新羅 景德王의 對外 政策
II. 渤海와 日本의 新羅 挾攻 計劃
III. 兩國의 新羅 挾攻計劃 霧散
맺음말

본문내용

신라와 발해가 한 역사시대를 이루었던 남북국시대는 교섭과 대립이라는 시각에서 대체로 다섯 시기로 나눈다. 제1기는 발해가 건국하여 기초를 다지던 15년간의 남북 우호기(698-713). 제2기는 발해의 고구려 고토 회복 및 왕권 확립기에 있었던 70여년간의 남북 대립기(713-785). 제3기는 발해 왕권 동요와 신라 귀족 항쟁기에 있었던 30여년 간의 남북 교섭기(785-818). 제4기는 발해의 영토 확장과 신라와 당의 밀착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발해 중흥기의 남북 대립기(818-905). 제5기는 거란의 부흥과 당의 멸망, 그리고 신라의 후삼국 분열로 이어지면서 형성된 발해 멸망기의 남북 교섭기(906-926)가 그것이다. 이렇다면, 남북국은 교섭(68년)보다 대립적인 관계(약159년)로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할 수 있다.
신라와 발해가 처음으로 대립하기 시작했던 것은 신라의 축성사실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즉, 聖德王 12년(713)에 신라가 開城을 쌓았다는 기록부터가 아닌가 한다. ) 이어서 양국간의 무력적 대립관계는 聖德王 20년(721) 7월에 何瑟羅道(江陵)의 壯丁 2천을 징발하여 (黃海道, 鳳山), 漢城(黃海道, 載寧), 獐塞(黃海道, 遂安), 池城(黃海道, 海州), 德谷(黃海道, 谷山)등에 6성을 쌓았던 사실과 무관하지 않았다고 인정할 만 하다.
본고에서는 이 계획이 전개되기 전, 발해와 신라의 정치·외교적인 사정과 일본이 이 계획에 발해를 끌어 들었던 증거들을 밝히려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후기(2)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gore****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0
ㆍ전체 판매량
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발해와 일본의 신라 협공계획과 무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