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18~19世紀 農民層 分化와 ‘鄕村中人’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7.10 최종저작일 2005.12
30P 미리보기
18~19世紀 農民層 分化와 ‘鄕村中人’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 수록지 정보 : 대동문화연구 / 52호 / 135 ~ 164페이지
    · 저자명 : 정승모

    초록

    조선후기사회의 신분구성비 변화는 상천 하층신분의 상승이동으로 인해 19세기 이전까지는 노비수의 급감과 양반호의 증가 현상으로, 19세기 이후부터는 양반호의 급증 현상으로 나타났다. 양반직역을 획득한 상민들 대다수는 직접생산자인 농민으로서, 이들에 의해 직역에 따른 혜택과 특권의 일정 부분만 누리는 반상의 중간층이 형성된다. 이러한 현상은 농민층의 분해나 양극화가 아닌 농민층 자체 분화의 결과다. 이 글의 목적은 18세기 이후 신분이동 현상과 관련하여 반상의 중간층을 형성해 간 농민층의 존재와 사회적 위상, 그리고 그 추이를 밝히는 것이다. 이들은 서얼층, 이서층, 또는 기술직을 지칭했던 기존의 中人과 구별되는 새로운 중간층으로서의 鄕村中人이다. 향촌중인은 18세기 이후에 현상화하는 존재들로서 주로 納粟을 통해 직역을 상승시킨 상민들이다. 千一錄의 저자인 취석실 우하영은 중인이라는 것이 신분 구분을 흐리게 하며 또 다른 부류의 중인을 등장시키는 등 신분상승의 여지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또한 중인들이 한두 번 거처를 옮기면서 그 계통을 숨기고 양반벌족으로 假託하면 사족과 구별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는데 세상에서는 이를 오히려 잘한 일로 평가한다고 개탄하였다. 다산 정약용 역시 양반이 되려는 상민층의 편법 중에 ‘離鄕遠徙’, 즉 고향을 떠나 멀리 이사 가는 현상을 들고 있다. 거주지 이동을 통해 실질적으로는 중인이라는 중간적인, 또는 그 이상의 위치를 향하여 신분상승을 꾀하는 자들이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나타난 것이다. 지역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향촌의 계 조직은 18세기 초까지는 거의가 양반의 上契와 상천민의 下契로 구성되어 있었다. 하지만 18세기 중반 이후로는 집단 개념이 부여된 하나의 실체로서 향촌중인들이 등장하고 향촌에서는 이를 받아들여 上下契에서 中契가 추가된 上中下契가 나타난다. 이 글은 이상과 같이 직역상으로 幼學이나 嘉善大夫 등의 품직을 얻어 신분상승한 상민들이 실제 향촌에서는 어떠한 신분적 지위에 있었는가에 주목한 결과 일반 상민과는 다른 대우를 받으면서 양반과는 구분되는 소위 중인이라는 새로운 중간층의 지위를 점하는 데에 이르렀음을 알게 되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대동문화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영화 <퍼스트 라이드.> 시사회 초대 이벤트
  • EasyAI 무료체험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0월 15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5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