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유배자에서 여행자로의 변신: 란스마이어의 『최후의 세계』에 나타난 고향부재의 양가성 (The Exile's Transformation into a Tourist: The Ambivalent Meaning of Homelessness in The Last World by Christoph Lansmayr)

3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3 최종저작일 2020.02
36P 미리보기
유배자에서 여행자로의 변신: 란스마이어의 『최후의 세계』에 나타난 고향부재의 양가성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 수록지 정보 : 외국문학연구 / 77호 / 49 ~ 84페이지
    · 저자명 : 정항균

    초록

    란스마이어의 소설 『최후의 세계』는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를 각색한 작품이다. 로마제국이 오비디우스를 항구도시 토미로 추방한 후, 오비디우스의 친구인 코타는 그와 사라진 책 『변신이야기』의 흔적을 찾아 나선다. 오비디우스와 마찬가지로 코타도 향수에 시달린다. 그렇다고 이 작품에서 묘사되는 고향상실을 부정적으로만 해석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 작품에서 자아와 타자, 고향과 타지의 이분법은 허구로 폭로되고, 이러한 이분법을 고집하는 것은 폭력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오비디우스는 트라킬라라는 폐허에 살지만 새로운 경험을 하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그곳에 있는 집을 자주 떠나곤 한다. 또한 그의 책이 불타버린 후, 그는 여러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그들은 각자 자신의 방식대로 그 이야기를 수용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오비디우스를 찾아 나선 코타는 점점 로마로 대변되는 이성과 질서의 세계에서 벗어나 트라킬라의 폐허에 다가간다. 이를 통해 그는 현실과 환상의 경계상실을 체험하며 자신의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다. 그는 모든 것이 변신하고 유동적인 상태에 있으며, 따라서 고향의 부재가 인간실존의 기본조건임을 깨닫는다. 오비디우스와 코타 모두 결국 세계를 그저 스쳐 지나가는 정거장으로 체험하며 이런 조건 하에서 자신의 경험을
    서술하는 여행자로 등장한다. 이러한 고향상실은 텍스트 차원에서는 코타가 독자에서 저자를 거쳐 소설인물로 변신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변신은 시학적 차원에서 끊임없는 유동성을 보여주며 고향의 부재에 상응한다.

    영어초록

    In his novel The Last World, Christoph Lansmayr adapts Ovid’s Metamorphoses. After Ovid was banished to the port city of Tomi and burned his book Metamorphoses, his friend Cott follows his trail. Unlike Ovid, Cotta leaves Rome as a refugee at his will. Nevertheless, he also suffers from homesickness. But homelessness is not just a negative thing. Rather, the dichotomous distinction between the self and the other and the home and the foreign triggers inhuman violence. Ovid lives in the world of ruins and often leaves his home to gain new experiences or tell his stories to other people. Cotta experiences the blurring of boundaries between reality and fantasy and the uncertainty of his identity. Everything is at the mercy of transformation, and homelessness is the basic condition for human existenc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외국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3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2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