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자율의 기획으로서의 반(反)소비주의: 소비주의적 생활문화의 한 비판 (The Anti-consumptionism as a Project of Autonomy: A Criticism of our Consumptionist Lifestyle)

27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06 최종저작일 2010.12
27P 미리보기
자율의 기획으로서의 반(反)소비주의: 소비주의적 생활문화의 한 비판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 수록지 정보 : Oughtopia (오토피아) / 25권 / 3호 / 127 ~ 153페이지
    · 저자명 : 소병철

    초록

    오늘날 우리는 노동이라는 프로메테우스적 고난과 소비라는 오르페우스적 황홀경이 순환하는 일상을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소비에 부여된 이러한 의미의과부하는 노동에 의해 손상된 삶의 자율을 벌충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가 바로 소비의향락에 의해 제공된다는 매우 의심스러운 일반의 신념에 기인한 것이다. 하지만 ‘타율적인노동’의 고통이 ‘자율적인 소비’의 쾌락에 의해 상쇄될 것이라는 일반의 신념은 과연 얼마만큼의진실을 포함하고 있을까? 우리는 과연 기계처럼 일해 번 돈으로 산 ‘내’ 집과 자동차, 고성능의가전제품과 적정한 품격의 문화상품으로 형해만 남은 우리의 삶의 자율성을 지탱할 수있을까? 이와 같은 문제의식 아래 논자는 이 글에서 이 시대의 표준적인 생활양식으로서의소비주의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이는 ‘자율적인 인격’의 개념을요체로 하는 현대인의 규범적 자아상이 억압적인 노동과 맹목적인 소비의 메커니즘에 의해어떻게 왜곡되어 왔는지를 규명하는 한편 그러한 인격의 개념에 부합하는 대안적 생활양식의윤곽이 무엇인지를 시론적으로 제시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영어초록

    Today, man believes that the only opportunity to recover the autonomy of life damaged by the alienated work would be provided by the pleasure of consumption. But would such a belief that the pain of 'heteronomous work' could be counterbalanced by the pleasure of 'autonomous consumption' be true as expected? Could we preserve the endangered autonomy of our life with the help of 'my' house and car, highly efficient electric home appliances and cultural commodities of every sort and kind which we buy with money earned by the alienated work? With these questions I will critically analyze the consumptionism as our present standard lifestyle in this paper. Thereby I will clarify how the systematic mechanisms of oppressive work and blind consumption have perverted our normative self-image based on the concept of the 'autonomous person' and give a rough idea of the alternative lifestyle corresponding with such a concept.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Oughtopia (오토피아)”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43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