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칸트의 의무주의 윤리이론에 관한 리쾨르의 해석 연구 (Ricoeur's Interpretation of Kant's Deontology)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25 최종저작일 2007.06
29P 미리보기
칸트의 의무주의 윤리이론에 관한 리쾨르의 해석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대동철학회
    · 수록지 정보 : 대동철학 / 39호 / 45 ~ 73페이지
    · 저자명 : 김종식

    초록

    이 글은 리쾨르의 윤리학 가운데 칸트의 의무론에 대한 해석의 부분을 다룬다. 리쾨르는 자신의 윤리학 안에서 윤리와 도덕을 구분하여 사용한다. 전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산으로 목적론적 전망에 의해 특징지어지고, 후자는 칸트의 유산으로 규범을 존경하는 의무에 의해, 따라서 의무론적 관점에 의해 정의되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이 두 윤리이론은 상호 배척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다. 그러나 이 둘은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윤리는 근원적인 반면, 도덕은 파생적이다. 그래서 그의 윤리이론은 ‘도덕에 대한 윤리의 우위’를 밝히는 것으로 세워져 있다고 할 수 있다.
    리쾨르에게 있어 윤리적 지향은 “정의로운 제도 속에서 타자와 함께 하는, 그리고 타자를 위한 좋은 삶을 목표로 삼는 것”이다. 이것은 그의 윤리학의 근간을 이루며, 그에게 있어 윤리적 목표는 이에 상응하여 세 가지 구성요소, 즉 ‘좋은 삶’과 ‘배려’, ‘정의’를 가진다. 여기서 좋은 삶은 그가 자신의 윤리학에서 궁극적으로 밝히려고 한 윤리적 목표의 첫 번째 구성요소로, 윤리적 목표의 대상 자체이다. 이 좋은 삶의 바탕은 자기의 삶이며, 이것은 자기 존중에서 비롯된다. 배려는 자기와 동등한 타자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정의는 자기와 마주하지 않는 타자들과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 제도의 영역에 적용되는 덕목이다.
    리쾨르의 칸트 의무론에 대한 해석은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 단계에서 그는 칸트의 도덕적 반성 전략에 관하여 언급한다. 그는 칸트 의무론의 정점에 있는 자율의 원리가 선의지로부터 출발하여 “거리두기, 순수화하기, 배제하기”의 방법을 통해 도출된 것임을 보여준다. 두 번째 단계는 칸트의 의무론에서는 자율의 원리와 더불어 논리적인 막다른 길, 즉 아포리아들이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아포리아는 ‘이성의 사실’과 ‘존경의 감정’ 그리고 ‘근본악’이 언급되는 곳에서 포착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이에 대한 해소의 방법으로 규범이 배려와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을 위해 그는 황금률을 이용한다.
    이러한 리쾨르의 칸트 해석은 목적론을 중심으로 한 그의 윤리이론의 큰 틀 속에서 작동된다. 즉 그는 이 모든 논의를 목적론적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한 과정으로서의 의무론적 계기로서 칸트의 의무론을 다루었다. 그러나 이러한 리쾨르의 해석은 칸트의 관점에서는 수용될 수 없는 많은 부분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그것을 우선적으로는 관점의 차이에서 나오는 것으로 이해하며 두 번째는 이것과 연관되어 용어 사용의 차이에서 나오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영어초록

    This thesis deals with Ricoeur's reading on Kant's Deontology. Ricoeur, in his ethics, divide 'ethics' into 'morality'. Ethics is characterized by its teleological perspective in an Aristotelian heritage, and morality is defined by the obligation to respect the norm, hence by a deontological point of view in a Kantian heritage. For him, this two theories ― teleology and deontology ― are mutually supplementary, but not equal in status. Ethics is the primitive and fundamental, but morality is the derived and secondary. The key point of his ethical theory is "the primacy of ethics over morality." This is the contents of this thesis :
    1. Ricoeur' ethical intention is "aiming at the 'good life' with and for other, in just institution". From this. he take the three core components in his ethics, that is, the good life, solicitude, and justice. The first component is the good life, of which basis is the self-esteem. Solicitude means recognizing the others, as the self. And justice is a virtue for the others who are not confronted with the self.
    2. There are the three stages in Ricoeur's reading on Kant's deontology. First, Ricoeur manifests the reflexive strategy of Kant's morality. Second, he finds aporia in Kant's ethics. And then he lastly verifies the possibility of the connection between solicitude and norm.
    3. I think that Kant might be not satisfactory about the results of this reading. This thesis examines this matter, on Kant's perspectiv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대동철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0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