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슬라보예 지젝의 이데올로기론에 관한 비판적 접근 (A Critical Approach to Slavoj Žižek’sIdeology Theory)

3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23 최종저작일 2008.06
34P 미리보기
슬라보예 지젝의 이데올로기론에 관한 비판적 접근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 수록지 정보 : 시대와 철학 / 19권 / 2호 / 73 ~ 106페이지
    · 저자명 : 김범춘

    초록

    지젝의 이데올로기론은 잘못된 의식이라는 인식론적 오류에 기초한 전통적 맑스주의의 이데올로기론을 교정하고, 사회구성체의 모든 차원이 자본에 의해 보편적으로 규정되는 탈이데올로기 시대에 정치적인 시각과 변혁적 실천을 복원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그는 우선 이데올로기를 사회 전체를 특정한 관점으로 체계화하는 ‘누빔점’으로 정의하면서, 오늘날 그러한 누빔점은 바로 경제라고 분석한다. 하지만 이 경제는 정치에 의해 뒷받침되는 것이며, 이때 정치는 여전히 자본주의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적인 환상에 기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지젝은 라캉의 정신분석학적 방법으로 설명하는데, 이데올로기가 가져다주는 ‘향락’이 이데올로기적 환상을 작동하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제안한다. 자본의 이데올로기는 우리에게 환상을 강요하는데, 그 강요는 주체들의 요청에 의해서 작동하는 강제이다. 다시 말해 주체들은 자본이 제공하는 향락 때문에 그러한 이데올로기적 환상을 내면화하게 된다. 따라서 현실에 대한 잘못된 의식을 바로잡는다고 해서 이데올로기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는 어떤 것이 이데올로기인지 잘 알면서도 그것을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젝은 보다 적극적인 정치적 실천으로 이데올로기를 넘어서고자 한다. 그는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다고 믿고서 급진적인 정치적 실천을 통해서 역사를 바꾼 레닌으로 되돌아가기를 통해서 탈이데올로기, 탈정치의 시대를 극복하고자 한다. 지젝은 이러한 정치적 실천을 ‘삭제’의 정치학이라고 부르는데, 이데올로기적인 환상의 껍질을 벗겨내는 삭제 작업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러한 삭제 작업으로 자본주의를 지탱하는 이데올로기적 지지대를 제거하고자 하는데, 지젝은 이데올로기적인 환상이 인식의 왜곡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사회체제라는 형식 자체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밝힌다. 그렇기 때문에 이데올로기론의 핵심과제는 그러한 형식 자체가 우리에게 필수불가결한 무엇이 아니라 아무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의 레닌으로 되돌아가기는 과거 맑스주의로의 단순한 회귀가 아니라 맑스주의의 역사적 실패라는 부정적인 측면을 인정하면서, 그 실패로부터 배우고, 무엇보다 레닌의 프로젝트가 지녔던 정치적 실천의 가치를 보존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젝은 이데올로기의 시대가 끝났다는 주장뿐만 아니라, ‘이데올로기적’ 정치가 끝나고 ‘객관적인’ 경제가 세상을 움직이는 근본적인 힘이라는 주장이 오늘날의 가장 노골적인 이데올로기라고 지적한다. 하지만 그의 이데올로기론이 이러한 비판적 지적을 넘어 현실적인 실천으로 이어지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우선, 그의 이데올로기론은 우리가 어떻게 그러한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적 환상을 돌파할 수 있는지, 왜 그러한 돌파를 가능하게 하는 고정점이 맑스주의적인 것이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논증적이고 실질적인 대답을 제시하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그는 이데올로기를 현실이 작동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취급함으로써 이데올로기 비판과 극복을 일종의 선택의 문제로 만들고 있다. 이런 사정에도 불구하고 만약 지젝의 이데올로기론이 갖는 이론적 가치가 있다면, 그것은 이데올로기가 체제 자체의 형식에 의해 유지된다는 점을 논증적으로 밝힌 것이다. 또한 정치적인 변혁을 위한 모든 시도들을 냉소적으로 폐기하는 탈이데올로기적이고 탈정치적인 시대야말로 우리가 새로운 정치적 실천과 변혁을 모색해야 할 시기라는 제안도 우리가 되새겨 볼 만한 것이다.

    영어초록

    Žižek’s ideology theory corrects marxist ideology based on epistemological fallacy known as a false consciousness, and attempts to restore political vision in post-ideological age. He defines ideology as a nodal point which systematizes whole society from specific viewpoint. And applying to Lacan’s psychoanalytic method, he asserts that the fundamental cause-which works ideological fantasy-is jouissance. Lastly, he revives the political act in post-ideological age and post-political age through returning to Lenin. So to speak concretely, his ideology theory deals with a problem how some ideologies persuade individuals and society in the plot. And jouissance is a fundamental cause which accommodates them to such a ideological winning. Also he stimulates political act to reveal ideology and to bring out revolutionary practice. Above everything else, the kernel of his argument is superiority of politics to economy and superiority of political practice to personal belief.
    This is just what Žižek have said an ideology of today. It is ideology not only to assert ideological age has been closed, but also ideological politics has came to an end. And by reason of these points, asserting an objective economy wins and orders all society is ideology too. But his ideology theory doesn’t give a logical and real answer to the question how we can break through capitalistic ideology, and why these breakthrough should be a marxist point. In addition to these questions, he treats ideology as a precondition which works real life, for that reason criticizing and overcoming ideology would be a problem of choice. In spite of these difficult situations, if Žižek has made a significant contribution to ideology theory, it is as follows. We must try to find new political practice and revolution in the post-ideological and post-political age, in other words in the age of cynicism which abrogates all attempts to bring about political revolution.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시대와 철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EasyAI 무료체험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0월 07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49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