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동양의 양육전통인 엄부자모(嚴父慈母)를 둘러싼 시선과 눈짓 (Eastern Paradigm of Um-Bu-Ja-Mo[嚴父慈母] in Parenting)

1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01 최종저작일 2009.04
14P 미리보기
동양의 양육전통인 엄부자모(嚴父慈母)를 둘러싼 시선과 눈짓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교육사상학회
    · 수록지 정보 : 교육사상연구 / 23권 / 1호 / 127 ~ 140페이지
    · 저자명 : 서명석

    초록

    이 연구는 동양의 엄부자모를 따라 그것에서 발산하는 의미의 층위를 현대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이런 것은 단순히 엄부자모가 전통의 공간에 박제된 고기물이 아니라 현대의 공간에서 현대 양육의 문제점과 이런 문제점을 재차 보완하는 참조틀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은 오래되었지만 전-미래적 시간성을 양육의 새 지평에 기투시킨다.
    우리가 엄부자모를 전근대적인 가부장적 질서 속에서 배태한 낡은 유물로 판단하기 보다는 그 속에 숨어 있는 교육적인 질서 체제를 다시 읽어 놓아야 할 때이다. 엄격한 아버지에 자애로운 어머니로 표상되는 엄부자모의 양육구도는 동양의 양육방식의 근원어이다. 이 속에서 아버지는 아버지만의 부성적 코드를 아이에게 주었으며, 어머니는 어머니만의 모성적 코드를 아이에게 주었다. 이것이 이른바 부모가 아이에게 주었던 엄/자의 이율대대라는 코드였다. 이 속에서 아이는 아버지에 대하여 두려운 존재로서의 아버지상을 이미지로 표상하였으며, 아이는 또 어머니에 대하여 자애로운 존재로서의 어머니상을 이미지로 표상하였다. 이렇게 엄부와 자모가 의미망에서 서로 다르지만 서로가 서로를 보충하는 상징망이 되어 아이들의 정신세계를 건강하게 형성시켰다.
    아이 양육이 어려운 지경에 처해 있는 이 때 이러한 동양 전통의 엄부자모 패러다임은 다시 환기되어야 할 대상이다. 그리고 그것의 의미의 지층을 체계적으로 되밝혀서 우리에게 지금 무엇이 넘치고 무엇이 부족한지 반성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더불어 정상 가정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요즈음 엄부자모를 한-부모-성으로 통합시켜 양육과정에 어떻게 교육적으로 장치할 것인가를 진정 고민할 때인 것이다.

    영어초록

    Tradition is old but new. Eastern paradigm of Um-Bu-Ja-Mo[嚴父慈母] in parenting is also too. In Taoism, Yin/Yang[陰/陽] is complementary principles of balance and not control of the one over the other. As this, Um-Bu-Ja-Mo[嚴父慈母] is the two cardinal principles of Eastern parenting. This paradigm is not duality because it do not conflict with but complement each other: “Contraria Sunt Complementa.” It is different manifestations of dualistic essence in parenting. The notion of “equal but different” is important in the fundamental belief of parenting. In this point, Um-Bu-Ja-Mo[嚴父慈母] is based on mutuality both father and mother. The harmonious co-existence of Um-Bu-Ja-Mo[嚴父慈母] can work as a powerful metaphor which functions inter-dependence of parent. We come from traditions that are deeply rooted in connectedness by Um-Bu[嚴父] code and Ja-Mo[慈母] code. But at modern and postmodern times, this paradigm of parenting is forgetting in our mind.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교육사상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4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2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