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조선후기 京·鄕 유생의 생원·진사 진출실태 비교연구 (Analytic study on advance to scholary degrees of confucian learners in late Chosen Dynasty)

25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7 최종저작일 2018.12
25P 미리보기
조선후기 京·鄕 유생의 생원·진사 진출실태 비교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교육사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교육사학 / 40권 / 4호 / 57 ~ 81페이지
    · 저자명 : 김경용

    초록

    이 연구는 사마방목뿐만 아니라 초시방목 공도회방목 사학승보·합제방목 등을 함께 고찰하여, 조선후기에 유생들이 소과에 응시하고 생원·진사로 입격하는 실태가 각 지역별로 어떤 편차를 보이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각 지역에서 학동들을 가르칠 만한 인원의 분포상황을 헤아리고자 하였다.
    생원·진사 구분 없이 소과 입격자의 지역별 분포를 볼 때, 전라·황해·함경 등의 지역에서만 입격율·성과율이 평균에 밑도는 저조한 상황이었고, 강원도가 평균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이었으며, 나머지 지역은 평균 이상의 수준을 보였다. 소과 초시입격에 머물렀다고 하더라도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정도라면 조선후기 각 지역에서 학동들을 가르칠 만한 인원의 구비 여부는 굳이 따져볼 필요가 없는 상황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 주요 연구결과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조선후기 생원·진사 진출실태를 京·鄕으로 단순히 양대별하여 논의하는 것은 무의미하며, 京·鄕의 유생들이 사장과 경학 어느 한 쪽에 치중하여 양분된 듯이 논의할 수 없다. 지방의 각 지역을 무차별하게 묶어서 서울과 지방에 각기 별다른 지향성이 있었던 것처럼 보아서는 안 될 것이다.
    생원시와 진사시의 경쟁율이 서로 다르고 7:1(1400:200) 보다 더 높았으며, 초시든 회시든 생원시보다 진사시에 더 많이 응시했다. 따라서 진사시의 경쟁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7·8·90대의 고령자나 10대의 연소자가 응시한 경우가 적지 않으며 입격한 사례도 나타나는 데, 고령입격자의 연령 산정에 과소추정된 경우가 드물지 않게 나타난다.
    소과 입격 인원보다 7배가 넘는 많은 초시 입격자들이 비록 생원·진사가 되지 못했으나 각 지역에서 나름대로의 역할을 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전국에 산재해 있던 소과 입격자 및 초시 입격자의 인구규모는 조선후기 향촌교육 실태를 헤아리는 데에 주요한 참고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영어초록

    This study is an interpretation on advance to scholary degrees(SaengWon生員·JinSa進士) of confucian learners in late Chosen Dynasty.
    By comparison of confucian learners achievement for SaengWon·JinSa title between several provinces, I want to show the distribution of community members who would teach pupils around them in each district.
    As a result of this study, I can conclude that there were considerable confucian learners teaching pupils in their communities. The estimated population of these skilled community members is the major element not only to explain but also to comprehend the educational condition of late Chosen Society.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교육사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17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11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