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同姓同本’=‘同族’이라는 상상-젠쇼 에이스케(善生永助)의 ‘同族部落’의 발명과 식민지 정치학- (Imagined Clan/Lineage Community: Zenshō Eisuke's Invention of “Tongjok Purak" and Colonial Politics)

33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6 최종저작일 2017.12
33P 미리보기
‘同姓同本’=‘同族’이라는 상상-젠쇼 에이스케(善生永助)의 ‘同族部落’의 발명과 식민지 정치학-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일관계사학회
    · 수록지 정보 : 한일관계사연구 / 58호 / 371 ~ 403페이지
    · 저자명 : 홍양희

    초록

    이 논문은 조선총독부 촉탁 젠쇼 에이스케(善生永助)가 식민지 조선에서 수행한 마을 조사의 결과물인 ‘동족부락’ 연구가 구사한 식민지 정치학, 그리고 그것이 가진 식민지적 효과에 착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먼저, 1930년 국세조사와 마을 조사를 통해 젠쇼가 동성동본인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거주하는 마을을 ‘동족부락’으로 발견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동성동본’으로 이루어진 마을 집단이 젠쇼에 의해 ‘동족’이라는 ‘혈연공동체’로 발명되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끝으로, 동족부락 연구가 가진 식민지 정치학에 초점을 맞추어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성동본’은 모두 ‘혈족’이라는 지적 ‘전제’에서 출발한 젠쇼의 ‘동족부락’ 연구는, 실질적으로 그들 사이에 존재하던 이질적 관계들을 모두 삭제시키고, 그들을 ‘남계혈족’으로 동질화하였다. 이러한 논의 방식은 사실상 혈족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지 않는 수많은 동성동본인 사람들을 하나의 혈족으로 상상하게 만드는 효과를 발생시켰다. 그들이 ‘동족’으로 발명되고 호명되자, 그들은 당연히 ‘혈통의식’으로 굳게 뭉친 사람들로 관념화 되었다. 결국 이것은 ‘동성동본’=‘동족’이라는 도식이 확산되는 식민지적 효과로 이어졌다. 더욱이 이와 같은 젠쇼의 논의는 식민주의자의 식민지 재현 방식을 그대로 구현하였다.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아주 독특한 ‘동족부락’은 조선의 ‘미개성’과 ‘원시성’을 드러내는 지표가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식민지 조선의 가족제도를 대가족제도와 유교적 종족주의로 보는 이러한 관점에는 역사 발전 단계를 전제하는 사회진화론적 사고가 작동하고 있었다. 부부 중심의 단혼 소가족을 가족제도의 진보로 상정하는 이러한 논리는 조선을 미개적 대가족 사회로 파악, 식민지 조선의 문화 정체성을 구성하는 한편, 이를 통해 식민주의 본국과 식민지를 위계화 하였다. 나아가 이는 식민지 지배가 조선의 진보를 앞당길 것이라는 논리로 귀결, 지배의 정당성이 극대화 될 수 있었다.

    영어초록

    This paper examined colonial politics and the colonial effects of the "tongjok purak" (the village of people having the same surname and the same descent group) research that Zenshō Eisuke conducted in Korean villages during the colonial period. This paper has three parts. Firstly, I researched the course by which Zenshō discovered villages constructed by people having "the same surname and the same descent group" to "tongjok purak" through the Census conducted in the 1930 and villiage research in colonial Korea. The second part focused on the invention of "the same clan," that is, "blood community," by Zenshō in which the villages were imagined. Lastly, I analyzed the colonial politics and its effects on Zenshō's "tongjok purak" research.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일관계사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EasyAI 무료체험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0월 15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01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