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에서 상 받는 독후감 쓰기
- 최초 등록일
- 2022.06.12
- 최종 저작일
- 2022.06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지난 10여년 간 수많은 독후감 및 글짓기 공모전에서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그 이력을 바탕으로 '공모전에서 상 받는 독후감 쓰기'라는 노하우 글을 작성했습니다.
공모전 응모방법부터 책 읽기, 글 작성까지, 실용적인 노하우를 11페이지에 걸쳐 담았습니다.
저의 공모전 수상 작품을 예시로 하여, 독후감 작성법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립니다.
책 읽기와 독후감 작성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독후감 쓰기가 어려운 분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목차
1. 필자의 수상이력
2. 왜 공모전인가
3. 공모전 응모 방법
1) 공모전 일정 파악
2) 가슴이 뛰는 책을 선택하라
3) 책을 읽을 땐 메모를!
4) 적극적 독서
5) 독후감 VS 서평
6) ‘서평 같은 독후감’
4. 공모전 수상 독후감 예시 -수상작을 중심으로
1) 오정희의 <중국인 거리> 독후감을 쓰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
2) 적극적으로 독서하기: ‘목차’를 구성해 보기
3) 줄거리 요약하기
4) 나만의 관점
5) 서평식 독후감-감상과 비평을 한번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필자의 수상이력
먼저 이 글을 쓰는 필자의 독후감 공모전 수상이력부터 밝힌다. 지난 15년에 걸쳐 국내 각종 독후감 및 글짓기 공모전에서 수상하였다. 수상 부문은 대상, 최우수상에서부터 가작, 입선까지 다양하다.
<중 략>
2. 왜 공모전인가
우리 주변에는 독후감이나 서평대회 같은 책과 관련된 공모전이 생각보다 많다.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고 할 것이다. 책을 읽고 공모전에 응모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다. 필자는 대체로 전자에 속했던 사람이다. 물론 공모전에 도전하는 가장 큰 동기는 상금이나 포상이었다. 하지만 응모를 거듭할수록, 공모전에 응시하는 것 자체에 큰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장점들을 몇 가지로 추려볼 수 있다.
첫째, 공모전을 빌미로, 마음잡고 책 한권을 읽을 수 있다. 공모전에서 대상으로 하는 도서들은 그 해 혹은 그 분기의 화제가 되는 책이거나, 여러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은 양서일 가능성이 높다. 공모전은 그러한 책을 접해보는 좋은 계기가 된다.
<중 략>
5) 독후감 VS 서평
책을 열정적으로 읽었다면 이제 써야할 시간이다. 기본적으로 독후감은 일정한 형식이 있는 글이기 때문에 그 형식을 먼저 숙지하고 그것에 맞춰 써야 한다.
아마 독후감 작성을 고민할 때 많이 들어본 말이, 바로 ‘독후감과 서평이 어떻게 다르냐’ 하는 질문일 것이다. 이 질문은 한번쯤 생각해 봐야할 좋은 질문이다. 독후감과 서평의 차이를 엄격히 구분하고 철저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나는 독후감이 더 좋아’, ‘서평식 글쓰기가 더 우월하군. 앞으로 서평만 쓸거야.’라고 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다만 많은 독후감러, 서평러들이 말하는 독후감과 서평의 차이를 한번쯤 생각해 보는 것이, 지금 우리가 고민하고 있는 ‘독후감 작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책 읽고 글쓰기-서울대 나민애 교수의 몹시 친절한 서평가이드>>, 나민애 지음, 서울문화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