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3월 fomc 결과 발표에 따른 국내외 경제 전망
본 내용은
"
2023년 3월 fomc 결과 발표에 따른 국내외 경제 전망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7.30
문서 내 토픽
-
1. 2023년 3월 fomc 결과2023년 3월 21일~ 22일 개최된 미국 연준의 fomc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정책 금리를 0.25%p 인상하였습니다. 당초 '빅스텝'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으나 최근 svb, cs 사태로 금융 불안이 계속되자 시장에서 예상한대로 베이비스텝을 밟았습니다. 2022년 3월 이후 9번 연속 금리가 올라가면서 연준의 기준 금리는 2007년 이후 최고 수준이 되었습니다. 미국 금리는 개시 1년만에 0.25%에서 5%까지 급등했습니다.
-
2. 미국이 지속적으로 금리를 올리는 이유작년 3월부터 미국이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금리 상승 기조를 보이는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미국은 고용 호조 지표 (일자리 증가, 실업률 감소)를 뚜렷이 보이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을 억제시키기 위해 금리를 올리는 긴축 정책을 펼쳐도 물가가 예상만큼 쉽게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파월 의장은 이전에 '최근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강하게 나왔다.'며 '이는 궁극적인 금리 수준이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높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
3. 국내 경제 전망연준이 당초 빅 스텝 우려와 달리 2월에 이어 이달에도 베이비스텝만 밟았고, 당분간은 가파른 인상을 예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은행으로서는 미국 긴축 속도와 관련된 부담을 다소 덜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4월에도 2월과 마찬가지로 기준금리를 현 수준(3.50%)에서 한 번 더 동결하고 물가나 경기 상황을 지켜볼 여유가 생겼습니다.
-
4. 국외 경제 전망미국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 기조는 전세계의 투자 자금을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미국 시장으로 유입하게 만들고, 따라서 달러의 가치가 더욱 상승시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른 나라가 금리를 따라 올리지 않으면 자국의 통화가 미국으로 자본이 유출될 위험이 크기에,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자국의 금리와 미국 금리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일제히 금리를 인상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
1. 2023년 3월 fomc 결과2023년 3월 FOMC 회의 결과, 연방준비위원회는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여 4.75~5.00% 수준으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물가 상승세가 여전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긴축 기조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향후 추가 금리 인상 여부와 그 폭에 대해서는 경제 지표 변화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금리 인상이 경기 둔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연준의 정책 기조 변화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2. 미국이 지속적으로 금리를 올리는 이유미국이 지속적으로 금리를 올리는 이유는 주로 물가 안정을 위해서입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연준은 물가 상승세를 억제하기 위해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 및 투자 위축을 통해 수요를 억제하고, 결과적으로 물가 상승을 억제하려는 목적입니다. 다만 금리 인상이 경기 둔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연준은 적정 수준의 금리 인상을 통해 물가와 경기 간 균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향후 경제 지표 변화에 따라 연준의 정책 기조가 변화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3. 국내 경제 전망국내 경제 전망과 관련하여, 최근 몇 년간 코로나19 팬데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경기 둔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의 특성상 글로벌 경기 침체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물가 상승률과 금리 인상으로 인한 가계 부담 증가, 부동산 경기 침체 등도 국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 부양책과 기업들의 혁신 노력 등을 통해 경기 회복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국내외 경제 여건 변화에 따른 정책 대응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4. 국외 경제 전망국외 경제 전망과 관련하여, 주요 선진국들의 경기 둔화 우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들의 높은 물가 상승률과 이에 따른 금리 인상으로 인해 경기 침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 역시 코로나19 재확산과 부동산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경기 둔화는 우리나라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만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의 정책 대응, 기업들의 혁신 노력 등을 통해 경기 회복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국제 정세와 주요국 경제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