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정책 분석
본 내용은
"
사회복지정책 중 택일하여 할당(누가 정책의 대상자인가), 급여(어떤 형태로 급여가 지급되는가), 전달체게(누구에 의해 정책이 운영되는가), 재정(정책의 재정은 어떤 방법으로 마련되는가)에 대하여 간략하게 분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7.16
문서 내 토픽
  • 1.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정책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는 2007년 4월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로 처음 시행되었으며, 2011년 10월 '장애인활동지원제도'로 명칭이 변경되어 서비스를 시행해 오고 있다. 이 서비스는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독립적인 일상생활과 사회참여가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그 가족의 부담을 경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시행으로 일상생활에서 장애로 인해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할 수 없는 장애인에게 권리를 최대한 부여하여 자립생활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장애인의 안전한 생존과 보호를 통해 잔존능력을 훈련-개발하여 지역사회로 복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재활의 이념에서 장애인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주체성을 지원하는 자립생활의 패러다임으로 바뀌게 되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정책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는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지원하는 매우 중요한 정책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들은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서비스 대상과 지원 시간이 제한적이어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의 대상과 지원 시간을 확대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장애인 당사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