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기독교와 시민 교양 요약 정리_기독교와 시민 교양 기말고사 요약 정리_하나님의 창조 과정과 그 의미, 팔복, 경제에 관한 기독교적 입장, 기독교인의 관계 맺기
본 내용은
"
A+ 기독교와시민교양 요약정리_기독교와시민교양 기말고사 요약정리_하나님의 창조 과정과 그 의미, 팔복, 경제에 관한 기독교적 입장, 기독교인의 관계 맺기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7.12
문서 내 토픽
-
1. 하나님의 창조 과정과 그 의미본문에서는 기독교와 사회(2015)를 바탕으로 하나님의 창조 과정과 그 세부적인 의미에 대해 논하고 하나님의 창조 과정과 그 세부적인 의미를 바탕으로 본인의 입장을 논한다. 창세기 1장 1절부터 2장 3절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이야기를 통해 세상 만물 모든 것의 시작에 계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곧 우리 인간의 '기초'이자 그 어떤 것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의미를 알 수 있다. 하나님의 창조는 일주일 동안 계속되며, 첫째 날부터 셋째 날까지 창조 전의 땅의 '혼돈'을 '질서'로 바로 잡았다. 넷째 날부터는 질서는 있지만 '공허(空虛)'한 세상을 채우기 위한 창조를 진행하였다. 여섯째 날, 하나님은 하늘과 땅, 바다의 생물을 다스릴 수 있는 인간을 마지막으로 창조하였다. 일곱째 날, 하나님은 천지의 조화를 확인하고, 자신이 창조한 세상에 복을 내림으로써 모든 과정을 마쳤다.
-
2. 팔복본문에서는 기독교와 사회(2015)를 바탕으로 팔복의 의미와 실천, 복의 상태에 대해 논하였다. 마음의 가난, 애통, 온유, 의, 긍휼, 마음의 청결, 화평 등 7가지 복의 의미와 실천, 복의 상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3. 경제에 관한 기독교적 입장본문에서는 기독교와 사회(2015)를 바탕으로 부와 빈곤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을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개별적인 관점과 전체적인 관점에서 논하고 부와 빈곤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논하였다. 구약성경에서는 부를 하나님의 축복으로 여기지만, 신약성경에서는 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을 전체적인 맥락에서 보면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입장이 결코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부와 돈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인간이 부와 돈을 대하는 탐욕적 태도를 부정하는 것이다.
-
4. 기독교인의 관계 맺기본문에서는 기독교인의 관계 맺기에 대해 논하였다. 기독교인의 관계에는 리더(Leader), 추종자(Follower), 동료/동지(Partner), 후원자(Supporter)로 구분된다. 기독교인이 따라야 할 리더십은 예수 그리스도의 11가지 리더십으로, 자기이해, 비전 제시, 섬김, 공감, 사람 중심, 분담과 후진 양성, 가르침과 권위, 용서, 소통, 비유, 사랑과 희생 등이다. 팔로워십은 리더에 대한 신뢰와 순종, 고난 동참, 맡은 일에 충실한 자세이다. 파트너십과 서포터십은 서로 돕고 협동하며 동료가 되는 것이다.
-
1. 하나님의 창조 과정과 그 의미하나님의 창조 과정은 기독교 신앙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적인 주제입니다. 창세기에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6일 동안 천지를 창조하시고 7일째에 안식하셨습니다. 이는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넘어서 우리에게 중요한 신학적 의미를 전해줍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전능하신 창조주이심을 보여줍니다. 둘째,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셋째, 하나님의 창조 질서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넷째, 하나님의 창조 사역이 완성되었음을 알려주는 안식일의 의미를 전해줍니다. 이처럼 창조 신앙은 기독교 신앙의 근간을 이루며, 우리가 하나님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형성합니다.
-
2. 팔복예수님께서 산상수훈에서 선포하신 팔복은 기독교 윤리의 핵심을 보여주는 중요한 가르침입니다. 첫째,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이 그들의 것이라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한 자세를 가지고 하나님께 의지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둘째, 애통하는 자는 위로를 받을 것이라 하셨습니다. 이는 고난과 아픔 속에서도 하나님의 위로와 치유를 경험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셋째, 온유한 자는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라 하셨습니다. 이는 폭력이나 강압이 아닌 온유함과 겸손함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넷째,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배부를 것이라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의를 갈망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 갈망을 채워주실 것임을 약속하십니다. 이처럼 팔복은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을 보여주며,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쳐줍니다.
-
3. 경제에 관한 기독교적 입장기독교 경제관은 성경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형성되어 왔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의 자원은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누려야 할 공동의 것이라는 관점입니다. 둘째,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에 따라 경제 활동에서도 이웃을 배려하고 돌봐야 한다는 관점입니다. 셋째, 탐욕과 이기심을 경계하고 청지기 정신으로 재물을 관리해야 한다는 관점입니다. 넷째, 가난한 자를 돌보고 정의로운 경제 질서를 세워야 한다는 관점입니다. 이처럼 기독교 경제관은 하나님 중심의 가치관에 기초하여 경제 활동의 목적과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경제 정의와 공평을 실현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
4. 기독교인의 관계 맺기기독교인의 관계 맺기는 예수님의 가르침에 기초해야 합니다. 첫째, 서로 사랑하라는 계명에 따라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둘째,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원수까지도 사랑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셋째, 겸손과 섬김의 자세로 상대방을 배려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심으로써 섬김의 리더십을 보여주셨습니다. 넷째, 서로 격려하고 지원하는 공동체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서로 돌보며 나누는 삶을 살았습니다. 이처럼 기독교인의 관계 맺기는 예수님의 사랑과 용서, 섬김, 공동체 정신에 기초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서로 사랑하며 화합하는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