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핀 블록 및 절편 만들기
본 내용은
"
세포생물학실험 만점(A+) 실험 보고서(레포트) 07. 파라핀 블록 및 절편 만들기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7.09
문서 내 토픽
  • 1. 파라핀 블록 제작
    파라핀 블록은 조직을 탈수시킨 후 조직에 파라핀을 채운 것으로, 보관을 한 후 파라핀을 제거하면 원래의 조직과 비슷한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방법이다. 파라핀 블록의 생성은 크게 '고정 → 탈수 → 투명화 → 침투 → 포매' 과정으로 구성된다. 고정은 살아있는 세포와 화학성분을 자가 융해와 부패로부터 방지하기 위해 화학적, 물리적인 방법에 의하여 생체물질을 응고시키고, 불용성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탈수는 침투제로 사용되는 소수성의 파라핀이 잘 침투되도록 조직내에 수분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투명화는 탈수 과정에서 조직 내에 침투한 Ethanol을 제거하고, 파라핀으로 치환하는 과정이다. 침투는 침투제를 조직 공간에 침투시켜서 박절을 용이하게 하는 과정이다. 포매는 고정한 시료를 박절하기 위해 적당한 경도를 유지하게 하고, 조직편을 포매제에 침투시켜 이를 고정하는 과정이다.
  • 2. 파라핀 절편 제작
    파라핀 블록을 이용하여 조직의 단면을 관찰하기 위해 원하는 두께로 절편을 만든다. 파라핀 절편법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1~20µm의 얇은 연속 절편이 가능하지만, 큰 조직이나 딱딱한 조직의 절편을 제작할 수 없다는 단점과, 조직의 수축이 현저하게 발생하다는 단점들이 존재한다. 절편 제작 시 Microtome을 이용하여 4~8µm 두께로 절편을 만들며, 70% Ethanol에 넣어 파라핀의 전하를 제거하고, 45°C 항온 수조에 넣어 조직 절편을 편평하게 펴서 슬라이드 글라스에 밀착되게 한다.
  • 3. 투명화 과정
    투명화는 탈수 과정에서 조직 내에 침투한 Ethanol을 제거하고, 파라핀으로 치환하는 과정으로, Xylene(자일렌, 크실렌)을 사용한다. Xylene은 투명제로, 굴절률이 높아 조직의 굴절률을 높여서 조직이 투명하게 보이게 한다. Xylene 외에도 Benzene, Toluene, Chloroform 등의 투명제가 있으며, 각각 장단점이 있다. Benzene은 독성이 강하고, Toluene은 투명화 시간이 오래 걸리며, Chloroform은 유해가스 발생으로 인체에 유해하다는 단점이 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파라핀 블록 제작
    파라핀 블록 제작은 조직 검사를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파라핀은 조직 내부 구조를 잘 보존하고 단면을 얻는 데 용이합니다. 블록 제작 시 조직 시편을 적절히 고정하고 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절편 시 균일한 두께를 유지하고 절편이 잘 펴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 구조를 잘 관찰할 수 있습니다. 파라핀 블록 제작은 병리학 진단에 필수적인 과정이므로 숙련된 기술이 요구됩니다.
  • 2. 파라핀 절편 제작
    파라핀 절편 제작은 조직 검사를 위한 핵심 단계입니다. 절편 제작 시 조직 구조를 최대한 보존하고 균일한 두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절편기의 정확한 조절과 숙련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절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름, 찢김, 균열 등의 인공 산물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절편 제작은 조직 구조 관찰과 병리학적 진단에 필수적이므로 이 과정에 대한 전문성 확보가 중요합니다.
  • 3. 투명화 과정
    조직 검사를 위한 투명화 과정은 조직 내부 구조를 관찰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투명화 과정을 통해 조직 내부의 세포, 섬유, 혈관 등의 구조를 보다 명확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탈수, 투명화, 염색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투명화 과정에서는 조직 구조를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투명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용매와 처리 시간, 온도 등을 정밀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투명화 과정의 최적화는 조직 구조 관찰과 병리학적 진단에 필수적입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