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한 사례 2가지와 시사점
본 내용은
"
A+) 글로벌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한 사례 2가지를 들고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7.07
문서 내 토픽
  • 1. 맥도날드 '햄버거병'
    2016년 9월,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맥도날드 매장에서 가족과 함께 햄버거를 먹은 5세 여아가 심한 복통과 설사를 하여 병원에 갔다. 이 여아는 'HUS'에 감염된 것으로, STEC 대장균이 원인이었다. 맥도날드는 이 여아의 HUS와 맥도날드 햄버거 섭취 사이 인과관계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패티 납품 업체 맥키코리아가 약 2년간 패티에서 STEC 대장균이 세 차례 검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당국에 신고하지 않고 대부분 시중에 유통시킨 사실이 드러났다. 결국 2019년 11월 법원의 조정 하 합의에 이르렀고, 이 여아의 치료가 장기간 이어질 수밖에 없으며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바, 발병 후의 치료 금액과 향후 필요한 제반 의료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 2. 삼성 갤럭시 노트7 폭발
    삼성의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7의 경우, 제품 출시 닷새 만에 충전 중 폭발하였다는 소비자 제보 글이 올라왔다. 언론 제보를 통해 알려진 폭발은 약 10건이며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여객기 내에서 해당 제품이 발화하여 승객 전원이 대피한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에 삼성전자는 10개국에 판매된 갤럭시 노트7 약 200만대를 전량 회수하고 새 제품을 교환할 수 있도록(리콜) 방침을 내세웠다. 삼성증권은 리콜 비용이 1조 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였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맥도날드 '햄버거병'
    맥도날드 '햄버거병'은 식품 안전성 문제에 대한 중요한 사례입니다. 이 사건은 식품 공급망의 관리와 감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맥도날드는 이 사건 이후 식품 안전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공급업체에 대한 감독을 강화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식품 안전 사고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어, 식품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식품 안전 관리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소비자들 또한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과 감시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 2. 삼성 갤럭시 노트7 폭발
    삼성 갤럭시 노트7 폭발 사건은 제품 안전성 문제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남겼습니다. 이 사건은 제품 설계, 제조, 품질 관리 등 전 과정에서의 안전성 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 사건 이후 제품 안전성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소비자들의 신뢰를 완전히 회복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이 사건은 기업들이 제품 안전성에 대해 더욱 엄격한 기준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도 제품 안전성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