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의 주체적인 진로구성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본 내용은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상담사례연구집을 열람하여, 상담사례의 논평을 읽고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후 본인의 의견을 작성해보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6.03
문서 내 토픽
  • 1.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구성 경험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진로구성경험을 이해하는 데 있다. 연구참여자로 학교 밖 청소년 3명을 목적표집하여 내러티브 탐구 절차로 탐색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구성 경험은 '학교 안'과 '학교 밖, 현재의 '대학'과 '직장'이라는 시간과 공간으로 분류되었고, '자퇴 이전 이야기'과 '자퇴 이후 학교 밖 생활 이야기', '대학진학/취업 이야기'라는 세 가지 큰 주제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의 진로는 혼돈(나랑 맞지 않는 학교)-해체(자퇴와 학교 밖 생활의 시작)-적응(진로재설계를 위한 부단한 노력)-재통합(행복하게, 주체적으로 사는 나) 과정으로 구성되어 나갔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구성 경험
    학교 밖 청소년들은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환경과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로 구성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가정 환경, 경제적 어려움, 학업 중단 등의 이유로 인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 많은 장애물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맞춤형 진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진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이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지원 체계 마련도 중요하다. 결국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