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아동간호학 급성경부림프절염 Acute cervical lymphadenitis CASE STUDY(간호진단3개)(간호과정1개)
본 내용은
"
A+자료 아동간호학 급성경부림프절염 Acute cervical lymphadenitis CASE STUDY(간호진단3개)(간호과정1개)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4.29
문서 내 토픽
  • 1. 급성경부림프절염
    급성경부림프절염은 림프절이 비대해지거나 림프절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염증은 미생물 감염으로 인한 염증과 자가면역반응에 의한 염증으로 구분됩니다. 목 부위에 있는 림프절이 감염이나 기타 악성 종양 등에 의해 커지는 경우를 경부림프절종대라고 합니다. 정상인의 경우 목 주위에 림프절이 존재하지만 정상 성인에게는 만져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목 주위에 림프절이 커져 혹처럼 만져지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질환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어른의 경우 흔히 편도선염 또는 치과 질환으로도 경부 림프절이 일시적으로 붓기도 합니다.
  • 2. 원인
    일반적으로 편도선에 염증이 있거나 감기에 걸려 염증이 있을때 경부림프절이 커지는 것을 말하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대개 어린이게서는 홍역, 풍진, 볼거리 등 바이러스 감염증을 동반하며, 경부림프절종대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의 림프절은 2~3세부터 만져지기 시작하여 5~6세가 되면 가장 잘 만져집니다. 이는 그 나이가 우리 몸의 림프조직, 림프절의 발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사춘기를 지나 성장이 멈추면 림프조직도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림프절은 아주 작은 크기로 부터 직경 1cm까지가 정상 크기입니다.
  • 3. 원인 - 감염
    경부림프절종대의 원인으로는 구강을 비롯한 상부호흡기계의 감염증,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암, 림프종, 유육종증,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이 면역기능에 장애가 생긴 경우에도 경부림프절종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악성 림프종, 갑상선암, 위/폐암으로부터의 전이암 같은 악성종양에 의한 비대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결핵, 조직구 괴사성 림프절염(기쿠치병)을 통해 경부림프절종대가 흔히 발생합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급성경부림프절염
    급성경부림프절염은 경부 림프절의 급성 염증성 질환으로, 주로 바이러스 감염이나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질환은 경부 림프절이 부어오르고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경부림프절염은 대부분 양성 경과를 보이지만, 드물게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예방을 위해 올바른 위생 습관을 기르고 감염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 2. 원인
    급성경부림프절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과 세균 감염입니다.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상기도 감염, 인두염, 단순 포진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의 경우 연쇄구균, 포도구균, 결핵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약물 부작용, 자가면역 질환, 악성 종양 등도 드물게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의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 3. 원인 - 감염
    급성경부림프절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염입니다. 바이러스 감염과 세균 감염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상기도 감염, 인두염, 단순 포진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의 경우 연쇄구균, 포도구균, 결핵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은 림프절의 염증을 유발하여 경부 림프절이 부어오르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감염 예방을 위한 위생 관리와 함께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