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간호학 케이스(수족구병, HFMD) - 간호진단 2개(영양불균형, 고체온)
본 내용은
"
아동간호학 케이스(수족구병, HFMD) - 간호진단 2개(영양불균형, 고체온)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4.17
문서 내 토픽
-
1. 수족구병수족구병은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 A16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의해 발병하며, 손, 발의 수포성 발진과 입안의 궤양성 병변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주로 4세 이하의 소아에게 발생하며, 여름과 겨울에 흔히 발생한다. 수족구병은 대개 증상과 피부 병변을 보고 진단하며, 특별한 치료법은 없고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 처음 2-3일 동안은 증상이 가장 심하고 그 후에는 호전되기 시작하며 대부분 1주일 안에 자연 회복된다.
-
2. 영양불균형환아는 구강 내 통증으로 인해 음식 섭취를 거부하고 있으며, 평소 먹던 양의 약 2/3 정도만 섭취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영양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아의 섭취량과 배설량을 확인하고, 보호자에게 구강 간호와 식욕을 돋우는 방법을 교육하여 영양 상태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
3. 고체온환아는 입원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37.5도 이상의 고체온이 나타났다. 이에 처방된 해열제를 투여하고 시원한 환경을 유지하는 등의 중재를 제공하여 체온을 정상 범위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보호자에게 고체온 증상과 징후, 비약물요법에 대해 교육하여 환아의 상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
1. 수족구병수족구병은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입안, 손바닥, 발바닥에 작은 물집이 생기는 증상이 특징적입니다. 대부분 경미한 증상으로 자연 치유되지만, 드물게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등의 개인위생 관리가 중요하며,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한 진료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족구병은 전염성이 높아 유행 시기에는 집단 발생에 주의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수족구병은 대부분 경미한 질환이지만, 예방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2. 영양불균형영양불균형은 건강한 삶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영양 섭취가 부족하거나 과다할 경우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양 불균형은 성장 지연, 면역력 저하, 만성 질환 발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등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맞춤형 영양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영양 불균형은 예방과 관리가 가능한 문제이므로, 개인과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
3. 고체온고체온은 체온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감염, 약물 부작용,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체온은 피로감,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심각한 경우 장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체온이 지속되는 경우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체온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적절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체온의 원인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