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세특) / 영화관 산업의 침체와 NFT 기술의 상용화를 통한 회복_탐구보고서
본 내용은
"
경영(세특) / 영화관 산업의 침체와 NFT 기술의 상용화를 통한 회복_탐구보고서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3.27
문서 내 토픽
-
1. 영화관 산업의 침체와 OTT 서비스의 흥행코로나 19의 유행으로 전세계적으로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영화 업계가 가장 큰 피해를 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취식불가와 거리두기로 영화관을 찾는 관람객이 줄기 시작하면서 개봉을 앞두고 있던 많은 영화들이 개봉을 연기했다. 영화 산업은 코로나 직격탄을 맞아 관람객이 4분의 1까지 고꾸라졌고, 취식에서 오는 수입도 거의 없었다. 이 때 사람들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생활을 찾는데 전념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OTT서비스이다.
-
2. 영화관 산업과 차별화되는 OTT 서비스의 장점극장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 소비자를 OTT 서비스로 인도한다. 예를 들자면, 넷플릭스의 스탠더드 요금제 구독료는 월 1만 3,500원, 프리미엄 요금제는 월 1만 7,000원이다.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만큼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시청할 수 있는 영화 개수에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더불어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프로필이 4개로 나누어져 있어, 한 계정을 통해 네 명이 감상할 수 있다. 따라서 실제 체감되는 비용은 훨씬 저렴하다. OTT서비스 특유의 편리함도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데에 한몫했다.
-
3. 영화관 산업 회복을 위한 영화소득공제, 과연 효과가 있을까?영화소득공제란 한국문화정보원(문체부)에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로 등록된 사업자에게 신용카드 등으로 문화비 소득공제 상품을 구매할 경우 연말정산 시 추가 소득공제 적용하는 것이다.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근로소득자 중에서 사용 금액이 총 급여의 25%가 넘는 경우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나는 영화소득공제가 영화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1년간 10편의 영화를 관람한다고 해도 실제로 받는 혜택은 1만 원 이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
4. 영화관 산업 회복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영화관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와닿지 않는 영화관람료 소득공제보다 실 관람료 인하가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성인 기준 평일 1만 4천 원, 심지어 여가생활을 즐기는 주말에 더 인상되는 가격은 소비자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또한 OTT서비스와 달리 소비자에게 현장감과 공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영화관은 이 특징을 내세워 회복하는데 힘써야 한다.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리미엄 상영관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NFT'기술을 이용한 한정판 굿즈를 만들어 판매하는 등의 차별화된 전략을 취해야 한다.
-
1. 영화관 산업의 침체와 OTT 서비스의 흥행영화관 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화관 폐쇄로 인해 관객 수가 크게 감소했고, 이에 따라 영화관 운영사들의 수익도 급감했습니다. 반면 OTT 서비스는 이 기간 동안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집에서 편하게 영화와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는 OTT 서비스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가입자 수가 크게 늘었습니다. 이는 영화관 산업의 침체와 대조를 이루는 현상입니다. 앞으로 영화관 산업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OTT 서비스와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영화관만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통해 관객들의 관심을 끌어야 할 것입니다.
-
2. 영화관 산업과 차별화되는 OTT 서비스의 장점OTT 서비스가 영화관 산업과 차별화되는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영화관에 가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둘째, 개인화된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는 영화관에서 경험할 수 없는 장점입니다. 셋째, 다양한 장르와 콘텐츠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합니다. 넷째, 저렴한 가격으로 콘텐츠를 제공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OTT 서비스의 장점들은 영화관 산업이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기도 합니다. 영화관 산업은 OTT 서비스와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여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높여야 할 것입니다.
-
3. 영화관 산업 회복을 위한 영화소득공제, 과연 효과가 있을까?영화소득공제는 영화관 산업 회복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안 중 하나입니다. 이 제도는 영화 제작 및 투자에 대한 세금 혜택을 제공하여 영화 산업 전반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나 이 제도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영화소득공제가 영화관 산업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지만, 다른 이들은 이 제도만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기 어렵다고 지적합니다. 영화소득공제는 영화 제작 활성화에는 기여할 수 있지만, 영화관 산업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종합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영화소득공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원 정책들과 연계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
4. 영화관 산업 회복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영화관 산업 회복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첫째, 영화관만의 차별화된 경험 제공이 필요합니다. 대형 스크린, 고음질 사운드, 편안한 좌석 등 영화관만의 특별한 관람 환경을 조성하여 OTT 서비스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둘째, 다양한 부가 서비스 개발이 필요합니다. 영화 관람 외에도 식음료 제공,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통해 관객들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셋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 전략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예매 시스템 강화, 모바일 앱 활용 등을 통해 편의성을 높이고, 오프라인 영화관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넷째,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영화소득공제 외에도 다양한 지원 정책을 통해 영화관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전략을 통해 영화관 산업의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