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개념과 업무내용,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 내용은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개념과 업무내용,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논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9.13
문서 내 토픽
  • 1.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도입 취지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1조에 따르면 이 법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스스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 활동이나 가사 활동의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후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생활안정을 도모하며 그의 가족들의 부양 책임 부담을 덜어주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2. 누가 이용할 수 있는가
    만 65세 이상이거나 미만이더라도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와 그의 피부양자가 장기요양인정을 신청하면 등급 판정을 받게 된다. 등급은 총 6가지 종류이며, 1등급부터 4등급은 노인성 질환의 환자와 그의 피부양자가, 5등급과 인지지원등급은 치매 환자와 그의 가족에 한해서 등급 인정을 받을 수 있다.
  • 3. 무엇을 누릴 수 있는가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상의 등급 인정을 받으면 재가 급여와 시설 급여를 이용할 수 있다. 재가 급여에는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야간 보호, 단기 보호, 복지용구 대여 등의 서비스가 포함되며, 시설 급여는 장기요양기관에 입소해 전문 종사자들로부터 지원을 받는 경우의 이용료를 보험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 4.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문제점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에는 부정수급이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요양병원이나 재가서비스업체들이 악의적으로 부정수급을 받아 불필요한 예산 지출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동안 부정수급으로 적발된 건수는 6463건, 금액은 1,033억 원에 달한다. 부정수급에 대한 정부와 건강보험공단의 관리·감독이 부실하고, 제재 조치도 미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주제2: 누가 이용할 수 있는가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는 65세 이상 노인 또는 65세 미만이라도 치매, 뇌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중 일상생활 수행능력이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현저하게 declined된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즉,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이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대상자는 장기요양 등급 판정을 통해 결정되며, 등급에 따라 서비스 내용과 수준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는 노인 인구 중 일정 수준 이상의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들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2. 주제4: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문제점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 서비스 이용 대상자 선정 기준이 엄격하여 실제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이 제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서비스 질적 수준과 전문성이 부족하여 노인들의 만족도가 낮은 편입니다. 셋째, 가족 돌봄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여 가족의 부담이 여전히 크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넷째, 제도 운영에 필요한 재정 확보가 어려워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도 개선과 더불어 충분한 재정 투입, 서비스 질 향상, 가족 돌봄에 대한 지원 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