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및 언어발달 지연을 보이고 있는 자녀의 장애여부가 걱정스러웠던 부모가 전문가 찾았습니다
본 내용은
"
신체 및 언어발달 지연을 보이고 있는 자녀의 장애여부가 걱정스러웠던 부모가 전문가 찾았습니다. 아이를 관찰한 전문가는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8.17
문서 내 토픽
  • 1.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는 1980년대 정신장애 진단 평가인 DSM-Ⅲ에 발표되면서 처음 별개의 장애로 분류되었습니다. 이는 특정한 애착대상을 갖는 것과 애착대상과의 근접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애착행동의 두 가지 특성 중에서 하나 이상이 결여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유아가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를 표현할 수 있게 되는 생후 7-8개월 무렵부터 주 애착장애에 대한 인식 또는 애착대상과 근접함을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이나 다가가기, 안기기, 또는 매달리기 등 행동을 보이지 않는 모습을 통하여 장애를 발견하게 됩니다.
  • 2. 영아기 애착발달과 반응성 애착장애
    애착은 크게 안정된 애착, 불안/회피애착, 저항/양가애착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되면 유아는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낯선 사람과도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발달하게 됩니다. 그러나 부모와의 분리 후 재결합을 할 때 부모와의 접촉을 회피하는 등 불안-회피경향의 애착관계를 형성 또는 분노감을 표시하는 불안-저항경향 애착관계를 형성할 경우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는 영아기에 발생하는 심각한 정서적 및 행동적 문제로, 영아가 주 양육자와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양육자의 반응이 일관적이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정서적 불안정, 공격성, 자해 행동 등의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과 함께 양육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치료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회적 지지와 교육 등 다각도의 접근이 중요할 것입니다.
  • 2. 영아기 애착발달과 반응성 애착장애
    영아기 애착발달은 영아와 주 양육자 간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영아는 양육자의 민감하고 반응적인 돌봄을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며, 이는 이후 사회적 관계 형성의 기초가 됩니다. 반면 반응성 애착장애는 이러한 애착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영아의 정서적, 행동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아기 애착 발달에 대한 이해와 함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한 조기 발견 및 개입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양육자 교육, 가족 상담, 치료적 개입 등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