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문제를 소재로 한 영화를 관람한 후 영화 속 사회복지 문제
본 내용은
"
사회복지 문제를 소재로 한 영화를 관람한 후 영화 속 사회복지 문제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8.03
문서 내 토픽
  • 1. 장애인의 자립생활
    영화 속 두 주인공 동구와 세하는 성인 장애인으로 시설의 해체 이후 자립을 선택하여 다른 시설로 이동을 거부했다. 하지만 타인의 도움 없이 일상생활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인 두 사람에게는 금전적인 문제부터 주거문제, 생활신변처리 등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장애인의 자립생활은 장애인의 자기결정능력을 증진시키고 자신이 선택한 활동에 참여하며 지역사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장애인 본인과 가족, 사회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2. 성인 발달 장애인의 자기결정권
    영화에서 원장 신부님의 죽음 이후 갑자기 장애인 시설은 해체를 맞게 된다. 책임의 집은 장애의 종류와 상관없이 지체장애인과 지적장애인이 모두 함께 살고 있었지만, 다른 시설로 이관되며 지체장애인과 지적장애인인 세하와 동구는 서로 떨어지게 되고, 함께 살던 다른 장애인들도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장애인들은 가기 싫다고 저항하지만 이들의 결정은 묵살되고, 달리 갈 곳이 없던 이들은 이내 순응하며 결국 각각 다른 시설로 흩어지게 된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장애인의 자립생활
    장애인의 자립생활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장애인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기본적인 권리이자 존엄성을 지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인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지원 서비스와 편의시설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또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통해 장애인들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이 자립적이고 자아실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 2. 성인 발달 장애인의 자기결정권
    성인 발달 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발달 장애인들도 자신의 삶에 대한 결정권을 가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 개선과 함께 다양한 지원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발달 장애인들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족, 전문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발달 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을 보장해야 합니다. 또한 발달 장애인들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발달 장애인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