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영국, 중국, 네팔)_지역사회간호학_A+
본 내용은
"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영국, 중국, 네팔)_지역사회간호학_A+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7.14
문서 내 토픽
-
1. 영국의 보건의료정책1979년부터 2010년까지 영국의 보수당과 신 노동당 정부의 NHS 개혁 정책을 분석하여, 복지국가 보건의료 정책의 정치경제적 역동성을 고찰하고 복지정치의 이분법적 논리 재고의 필요성을 밝힐 수 있다. NHS는 대처리즘에 기반한 보수당 정부에 의해 1948년 시행 이래 가장 크게 개혁되었고, 개혁의 폭과 깊이가 신 노동당 정부에 의해 더욱 확대되었다. 보수당과 신 노동당은 서로 다른 정치 이데올로기로 복지 정책을 바라보지만, 실제 NHS 개혁 정책은 상반되지 않았다. 이는 정부 당파성이 복지정치에 단선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는 기존의 이분법적 시각이 보다 다양한 스펙트럼을 수용할 수 있도록 그 폭이 넓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
2. 중국의 보건의료정책중국의 보건의료 정책은 1949년 건국 이후 4개 시기를 거쳐 변화했다. (1) 1949~1977년 예방의학 중심, (2) 1978~1989년 민영화로 인한 보건의료 개선속도 둔화, (3) 1990~2008년 보건 지출 삭감과 민영화, 규제 완화, (4) 2009년 이후 정부의 관리와 통제 강화. 중국은 보건의료서비스와 전달체계 개선, 보건의료 인력 양성, 정보시스템 구축, 의료기기와 약품 기술 발전, 금융 지원, 정부 리더십 강화 등 다양한 정책과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
3. 네팔의 보건의료정책네팔의 의료정책은 1991년 국가 보건의료 정책 1991을 시작으로, 현재 실시 중인 20년 2차 장기 보건의료 계획(SLTHP)에 이어졌다. 이 정책은 사회적 취약계층, 여성, 아동, 농촌인구, 빈곤층 등 보건의료 서비스가 필요한 계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네팔 정부는 계층, 지역, 인종, 성별 차별 없는 보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며, 외부 개발 파트너의 재정적 지원을 통해 2015년 MDGs의 보건부문 목표와 SLTHP를 달성하고자 한다. 또한 무상의료 서비스 제공, 필수의약품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1. 영국의 보건의료정책영국의 보건의료정책은 국민 모두에게 무료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 보건의료 체계인 국민보건서비스(NHS)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NHS는 1948년 설립되어 지금까지 영국 국민의 건강관리를 책임지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병원, 의원, 약국 등 다양한 의료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국 국민들은 경제적 능력과 관계없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NHS의 재정 부족, 대기 시간 증가, 의료 인력 부족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NHS 예산 증액, 디지털 헬스케어 도입, 의료 인력 확충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보건의료정책은 국민 건강 보장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지만, 새로운 과제에 대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2. 중국의 보건의료정책중국의 보건의료정책은 지난 수십 년간 큰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정부 주도의 무상 의료 체계가 구축되었지만, 1980년대 이후 시장경제 도입으로 인해 의료 서비스의 상업화가 진행되면서 의료 접근성과 형평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중국 정부는 2009년 '의료개혁 심화' 정책을 발표하고, 기본의료보험 확대, 공립병원 개혁, 필수의약품 제도 도입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습니다. 그 결과 중국의 의료보장 범위와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지역 간 의료 자원 분배의 불균형, 의료비 부담 증가,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 등의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향후 중국 정부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의료개혁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
3. 네팔의 보건의료정책네팔은 오랫동안 열악한 보건의료 환경에 시달려왔습니다. 낮은 의료 접근성, 부족한 의료 인력과 시설, 높은 의료비 부담 등이 주요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네팔 정부는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면서 점진적인 개선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민건강보험제도 도입, 농촌 지역 의료서비스 확대, 모자보건 증진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기구와 NGO의 지원을 받아 보건의료 인프라 구축, 의료 인력 양성, 전염병 관리 등의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네팔의 보건의료 수준은 다른 개발도상국에 비해 낮은 편이며, 지역 간 격차도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팔 정부는 보편적 의료보장 실현,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료 접근성 제고 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