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뉴스와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본 내용은
"
물류뉴스 또는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구독후 매주 1개씩 주제를 선정하여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2.21
문서 내 토픽
  • 1. 콜드체인 시장 성장
    코로나19로 인해 백신 및 신선식품 유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콜드체인 시장은 연평균 9.0% 성장률을 기록 중이며,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유럽이 각각 31%, 30.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필리핀, 대만 등 아시아 국가들도 콜드체인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2. 글로벌 항만 인프라 경쟁력 평가
    정부는 글로벌 항만 인프라의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항만 인프라 경쟁력 지수'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세계경제포럼과 세계은행의 지수는 정성적 평가로 인한 객관성 문제가 제기되어, 정량적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해양수산부는 국제협력 기구와 함께 '국제 항만 인프라 경쟁력지수 실용화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국내 항만 경쟁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국제사회에서 공신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 3. 세계 물류 성과지수(LPI)
    세계은행이 발표한 '2023 물류 성과 지수(LPI)'에 따르면, 싱가포르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은 3.8점을 받아 세계 17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은 인프라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3점대를 받았으며, 2018년 대비 대부분의 지표가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정시성 지표는 하락했습니다. LPI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통관과 인프라 개선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4. 해운업계의 친환경 연료 개발
    동아시아와 미국 등에서 해운업계의 친환경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HMM은 메탄올 추진선 9척을 발주했으며, 바이오선박유와 탄소 포집 시스템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머스크와 중국 강남조선도 메탄올 추진선 발주를 늘리고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도 친환경 선박 기술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콜드체인 시장 성장
    콜드체인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신선식품, 의약품, 화학 제품 등 온도 민감성 제품의 수요 증가와 함께 기술 발전으로 인한 콜드체인 솔루션의 효율성 향상 때문입니다. 특히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온라인 쇼핑 및 배송 수요 증가가 콜드체인 시장 성장을 더욱 가속화시켰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성 향상, 디지털화를 통한 투명성 제고, 마지막 마일 배송 솔루션 개선 등 다양한 혁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도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2. 글로벌 항만 인프라 경쟁력 평가
    글로벌 항만 인프라 경쟁력 평가는 국가 및 지역 경제 발전에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항만 인프라의 효율성, 생산성, 연결성 등은 국가 물류 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들어 중국, 싱가포르, 네덜란드 등 아시아와 유럽 국가들의 항만 인프라가 크게 발전하고 있는 반면, 일부 개발도상국의 항만 인프라는 여전히 취약한 편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항만 운영의 디지털화, 자동화, 친환경화 등 혁신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국제 협력을 통한 항만 간 연계성 강화도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3. 세계 물류 성과지수(LPI)
    세계 물류 성과지수(LPI)는 국가 간 물류 경쟁력을 비교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LPI는 관세, 인프라, 국제 운송, 물류 역량, 화물 추적, 적시성 등 6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산출됩니다. 최근 들어 중국, 싱가포르, 독일 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일부 개발도상국은 여전히 낮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물류 인프라 투자, 통관 절차 간소화, 물류 기업 육성, 디지털 기술 도입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