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탈출증 (uterine prolapse) 간호사례
본 내용은
"
A+자료 여성건강간호학 자궁탈출증 (uterine prolapse) Case Study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2.20
문서 내 토픽
  • 1. 자궁탈출증 (uterine prolapse)
    자궁경부와 자궁체부가 질 내로 내려오는 것으로 골반저의 과다한 신장, 특히 광인대 저부의 손상에 의한 것이다. 주로 나이 많은 여성에서 발생하며, 근육과 근막의 긴장도가 감소되어 이완되기 때문이다. 증상으로는 하복부의 압박감, 질을 통한 성기 하수감, 요통, 피로감 등이 있다. 진단은 골반진찰로 가능하며, 치료는 수술(질식자궁절제술, 만체스터/훠더길 수술 등)과 운동, 금기 등이 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자궁탈출증 (uterine prolapse)
    자궁탈출증은 여성의 골반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 자궁이 아래로 내려오는 질환입니다. 이는 임신, 출산, 비만, 만성 변비, 만성 기침 등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질 입구에서 종괴가 보이거나 느껴지는 것, 골반 불편감, 요실금, 배변 장애 등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 방법에는 질을 통한 자궁 고정술, 복강경 수술, 로봇 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골반 근육 운동과 체중 관리 등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자궁탈출증은 여성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증상이 있다면 빨리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예방을 위해 골반 근육 운동, 체중 관리, 변비 예방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