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부채의 구성(유동성배열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본 내용은
"
자산, 부채의 구성(유동성배열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3.12
문서 내 토픽
  • 1. 자산 구성
    회계를 작성할 때는 자산, 부채, 자본 항목을 분류하고 유동성이 높은 계좌부터 자산과 부채를 먼저 정리한다. 유동성 약정 방식에 따르면 대차대조표는 자산 현금화가 가장 빠른 자산, 즉 유동성이 높은 자산과 현금화가 더 어려운 자산으로 구성될 수 있다. 자산은 유동자산과 고정자산 순으로 대차대조표에 정리되어 있어서 이를 세분화할 수 있다. 세분화할 경우 현금이나 예금성 자산, 단기대출이나 판매채권 등 자산 확인, 상품·상품·반제품 등 재고자산 순으로 유동자산을 작성해야 한다. 이후 고정자산은 장기금융상품, 매도가능증권, 장기대출, 건물, 기계, 구조물 등 유형자산, 영업권이나 지적재산권 등 무형자산, 저작권이나 개발비, 기타 비유동자산 순으로 작성해야 한다.
  • 2. 부채 구성
    부채도 매입채무나 단기차입금 등 유동성 순으로 상장한 뒤 채권, 전환사채, 장기차입금 등 고정부채 순으로 작성한다. 매입채무나 단기차입금과 같은 긴급채무를 위에 표시하고, 그 밖에 비교적 늦게 지급될 수 있는 채무를 아래에 표시한다. 유동성 정리 방식을 명확하게 적용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자본금, 주식발행초과, 이익잉여금 등 먼저 조달한 자본의 순서로 마련할 수 있다고 본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자산 구성
    자산 구성은 개인의 재무 목표와 위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적인 자산(예: 현금, 채권)과 성장 자산(예: 주식, 부동산)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산 구성을 결정할 때는 투자 기간, 위험 선호도, 세금 및 수수료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자산 재배분을 통해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개인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자산 구성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2. 부채 구성
    부채 구성은 개인의 재무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금리의 장기 부채(예: 주택 대출)와 고금리의 단기 부채(예: 신용카드 대출)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채 구성을 결정할 때는 이자율, 상환 기간, 세금 혜택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부채를 최소화하고 자산을 늘리는 것이 장기적으로 재무 건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부채 구성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