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크뉴스의 정의와 현황, 효과이론 적용 및 대응방법
본 내용은
"
명지대_뉴미디어이론 과목_평점A_팀플 발표_페이크뉴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1.28
문서 내 토픽
-
1. 페이크뉴스의 정의와 현황페이크뉴스는 주체, 내용, 목적, 형식에 제한이 없는 허위 정보의 고의적 유포를 의미합니다. 가짜뉴스는 2016년부터 급증하고 있으며, 정치 관련 가짜뉴스가 3배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가짜뉴스로 인한 피해는 약 30조 원에 달합니다. 현행법상 가짜뉴스 유포에 대한 처벌 근거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
2. 효과이론 적용 및 심리적 해석가짜뉴스에 대한 효과이론으로는 탄환이론, 선별/제한효과이론, 집단 극단화, 주의집중 범위 등이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가짜뉴스가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기존 가치관과 일치하는 내용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며, 유사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극단적인 견해를 갖게 되는 등의 심리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3. 실험 진행 및 결과실험에서는 일반 커뮤니티 게시판(에브리타임)과 SNS(페이스북)에서 가짜뉴스에 대한 신뢰 비율을 비교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SNS에서 가짜뉴스에 대한 신뢰 비율이 월등히 높았습니다. 또한 두 번째 가짜뉴스 유포 시 에브리타임에서는 신뢰 비율이 절반 이하로 떨어진 반면, 페이스북에서는 여전히 80% 이상의 신뢰 비율을 유지하였습니다.
-
4. 대응 방법가짜뉴스 대응을 위해 플랫폼 차원에서는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광고 정책 변경, 사용자 신고 기능 도입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뉴스 출처 확인, 다른 매체 보도 여부 확인 등의 방법으로 가짜뉴스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국가적 차원에서는 독일,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이 가짜뉴스 대응 법률 제정, 전담 조직 설치 등의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5. 시사점실험 결과를 통해 학생 수준의 가볍게 만든 기사조차 엄청난 파급력을 가지며,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더 정교하게 제작된 가짜뉴스는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수용자로서 '팩트 체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
1. 주제2: 효과이론 적용 및 심리적 해석페이크뉴스의 확산 과정과 영향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효과이론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 학습이론, 계획된 행동이론, 정보 처리 이론 등을 통해 페이크뉴스가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페이크뉴스에 취약한 집단을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맞춤형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크뉴스에 대한 개인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반응을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 주제4: 대응 방법페이크뉴스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첫째, 정부와 미디어, 시민사회가 협력하여 페이크뉴스 탐지 및 차단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둘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정보 소비자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셋째, 사실 확인 및 팩트 체크 활동을 강화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넷째, 페이크뉴스 유포자에 대한 법적 제재를 강화하는 등 제도적 대응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페이크뉴스의 확산을 방지하고, 건강한 정보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