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Pop 4대 기획사 SM 엔터테인먼트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 조사
본 내용은
"
문화콘텐츠와창의성 ) 현대는 문화의 시대이며 문화산업의 시대이다. 문화 또는 문화콘텐츠 관련한 자유 주제를 스스로 선정해서 작성, K-Pop 4대 기획사 SM 엔터테인먼트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 조사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1.18
문서 내 토픽
-
1.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 개요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1952년 6월 18일 출생하였으며, 1971년에 그룹 4월과 5월의 멤버로 가수 데뷔하였다. 가수로서도 1977년 MBC 가요대상을 수상할 만큼 인기를 얻었으며, 주로 사회자로서도 활발히 활동하였다. 그는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캘리포니아대학교대학원 컴퓨터엔지니어링학 석사 학위를 받을 정도로 고학력의 인재였는데, 이러한 경력들을 살려, 1995년 자본금 5천만 원을 가지고 음반기획 및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SM 엔터테인먼트(이하 SM ent.)를 설립한다. 이후 약 27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아이돌 프로듀싱 및 앨범 제작에 있어 최전선에서 총체적인 프로듀싱을 담당하고 있다.
-
2. SM 엔터테인먼트 커리어 개요SM ent.는 1995년 설립 이후, 최초의 기획형 아이돌이라고 할 수 있는 남성 5인조 그룹 'H.O.T.'를 1996년에 발표한다. 국내 음반 및 연예산업 전반에 있어, 최초로 청소년들이 대중문화를 이끄는 새로운 흐름이 생겨나는 데 일조하였다. 이후 1997년에는 최초의 여성 아이돌이라 할 수 있는 여성 3인조 그룹 'ses'를 데뷔시켰고, 1998년에는 6인조 남성그룹 '신화'를 데뷔시켜 대중적으로 성공한다. 이후 2000년에는 일본 및 세계 시장 진출을 겨냥하여 전반적인 부분에서 오랜 기간 트레이닝을 거친 여성 솔로 가수 '보아(BoA)'를 데뷔시켰고, 2000년에는 주식이 코스닥에 상장되었다.
-
3.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의 특징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처음부터 철저히 만들어지고 기획된 가수를 시장에 내놓았다.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 등장 이후, 대중음악의 주체적인 소비 연령이 10대로 낮아지는 경향이 생겼다. 첫 남성그룹 H.O.T.를 프로듀싱하면서, 그는 이러한 10대 겨냥의 그룹을 만들어냈다. 또한 처음 아이돌을 기획하고 시장에 내놓았을 때부터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었다. 한편 SM ent.의 음악에는 'SMP(SM Performance)'그들만의 특이한 스타일이 있는데, 강렬한 사운드에 중독되는 훅, 그리고 약간의 사회고발적인 가사이다.
-
1.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 개요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K-pop 산업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1989년 SM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여 K-pop 그룹들을 성공적으로 육성해왔습니다. 그의 뛰어난 음악적 감각과 아티스트 발굴 및 육성 능력은 K-pop의 세계적 성공을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그는 SM 엔터테인먼트의 성장을 통해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K-pop의 선구자이자 한국 문화 콘텐츠 산업의 대표적인 리더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2. SM 엔터테인먼트 커리어 개요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SM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K-pop 산업을 선도해왔습니다. 그는 1989년 SM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여 H.O.T., 보아, 동방신기, 소녀시대, EXO 등 수많은 유명 K-pop 아티스트들을 발굴하고 육성했습니다. SM 엔터테인먼트는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의 리더십 아래 체계적인 아티스트 육성 시스템을 구축하여 K-pop의 세계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또한 SM 엔터테인먼트는 다양한 음악 장르와 콘텐츠를 선보이며 K-pop의 스펙트럼을 확장시켰습니다.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의 SM 엔터테인먼트 커리어는 K-pop 산업의 발전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
3.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의 특징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의 가장 큰 특징은 뛰어난 음악적 감각과 아티스트 발굴 및 육성 능력입니다. 그는 K-pop 아티스트들의 음악 스타일, 퍼포먼스, 이미지 등을 세심하게 관리하며 그들의 성공을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그는 SM 엔터테인먼트 내에 체계적인 아티스트 육성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스타들을 배출해냈습니다.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K-pop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를 통해 한국 문화 콘텐츠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그의 혁신적이고 선구적인 행보는 K-pop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왔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