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가바드기타에 나타난 <아바사>의 개념 연구
본 내용은
"
바가바드기타에 나타난 <아바사>의 개념 연구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1.05
문서 내 토픽
-
1. 상까라의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에 나타난 정의상까라는 불교의 영향을 받아 불교 유식학에서 말하는 현현(顯現)이라는 개념을 차용하였다. 현현(顯現)이란 철학적인 뜻으로 '가상' 혹은 '거짓'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이를 일반적으로 '빛'이나 '광명'이란 뜻으로 사용되던 로 표현하였다. 이를 통해 상까라는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2. 『Bhagavad G?t?』에 나타난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과『Bhagavad G?t?』에서 크리슈나는 절대 변화하지 않는 브라흐만을 전재하고 여러 모습으로 변화되어 나타난 아뜨만의 모습을 이야기하면서, 실제의 본질은 영원하고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쟁에 임하라고 설득한다. 이때 태양이 수면에 비춰져서 보이는 모습이나 거울에 반사되어 나타나는 영상처럼, 진짜는 고정되어 있지만 가짜는 변형되어 나타나는 아뜨만의 모습을 보고 우리들은 진짜가 아니라고 착각한다. 상까라는 이러한 개념을 통해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의 정당성을 완성시켰다.
-
1. 주제2: 『Bhagavad G?t?』에 나타난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과 <bh?sa>『Bhagavad G?t?』에서도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과 <bh?sa>가 중요한 개념으로 다루어집니다. 이 텍스트에서 크리슈나는 아르주나에게 절대자인 브라흐만의 본질을 설명하며, 이 브라흐만이 모든 존재의 근원이자 궁극적 실재라고 가르칩니다. 한편 <bh?sa>는 이 브라흐만의 창조적 능력에 의해 발생한 현상계의 다양성과 변화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등장합니다. 크리슈나는 <bh?sa>가 아르주나의 무지(avidya)로 인해 발생한 것이며, 이를 극복하고 브라흐만의 본질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처럼 『Bhagavad G?t?』에서도 불이일원론과 <bh?sa>는 핵심적인 철학적 주제로 다루어지며, 해탈을 위한 깨달음의 과정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