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와 국제화의 개념, 정의, 차이점
문서 내 토픽
  • 1. 글로벌화와 국제화의 개념
    '국제화(intel-nationalization)'가 국경을 초월한 경제활동의 지리적 확장을 의미한다면, '글로벌화(globalization)'는 국제화된 경제활동 위에 기능적 통합(functional integration)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세계시장이 단일화되어 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국제화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국가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근대 국민국가가 성립되고, 이들 상호간에 관계가 맺어지고 교역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자리 잡게 된 것이다. 따라서 '국제화한다'는 말은 자국 내에서 모든 것을 자급자족하는 대신 외국과의 관계를 맺으면서 주고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globalization)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지구전체를 하나로 통합하는 과정이다.
  • 2. 글로벌화와 국제화의 차이점
    글로벌화가 국제화와 구분되는 근본적인 차이는 기업들의 다국적 기업화에 따른 기업과 국가 간의 관계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해외에 자회사를 설치하거나, 외국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함으로써 생산을 국내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각지로 분산시키는 경향을 심화시키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WTO의 출범은 이러한 경향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기업들이 사업 활동을 세계 각지로 확장하게 되면, 그들은 초국가적으로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게 된다. 국가가 부동의 지역을 중심으로 주권에 의하여 해당지역에 통제력을 확보한다면, 기업은 동적인 자본과 기술을 중심으로 경영권에 의하여 세계 각지에 분산된 자회사들에 대해 통제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 3. 기업과 국가 간의 관계 변화
    기업들이 여러 국가에 걸쳐서 독자적인 내부영역을 확보하게 되면, 기업과 정부 간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즉 기업들이 점차 국가 내에 포섭된 형태를 탈피하고 자국정부의 전적인 통제로부터 벗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과거 기업이 자국 내에서만 생산 활동을 했을 때는 기업은 죽으나 사나 그 지역에 붙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정부의 대기업정책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처럼 기업이 어디로든지 떠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게 되면, 그 기업은 정부의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더 좋은 조건을 제공하는 다론 지역으로 떠나 버리고 만다는 것이다.
  • 4. 정부의 정책 변화
    기업이 생산 활동을 자유로이 이전하게 되면 정부의 정책, 특히 규정정책은 많은 부분 실효성을 상실하게 된다. 정부의 기본목표가 자국 국민들의 소득과 후생증진에 있다면 부가 가치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많을수록 좋을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여건 하에서 정부는 기업들이 자국을 떠나지 않도록 하는 측면에 정책의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게 된다. 이제 정부의 대기업정책에서 '채찍의 시대'는 지나가고, '홍당무의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각국이 서로 다투어 기업규제를 완화하고, 사회간접자본을 확충하며, 외국인투자에 유인책을 제공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역사적 변화의 산물인 것이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글로벌화와 국제화의 개념
    글로벌화와 국제화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구분되는 개념이다. 글로벌화는 세계 경제, 정치, 문화 등이 국경을 넘어 통합되고 상호의존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국제화는 국가 간 교류와 협력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즉, 글로벌화가 더 광범위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글로벌화는 기술 발달, 무역 자유화, 자본 이동의 자유화 등으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가 간 상호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과 국가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 2. 글로벌화와 국제화의 차이점
    글로벌화와 국제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범위와 속도이다. 글로벌화는 세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국제화는 국가 간 교류와 협력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글로벌화는 국가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상호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지만, 국제화는 국가 간 교류와 협력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는 기술 발달, 무역 자유화 등으로 인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반면, 국제화는 상대적으로 더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기업과 국가는 각각 다른 전략과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 3. 기업과 국가 간의 관계 변화
    글로벌화와 국제화의 진전에 따라 기업과 국가 간의 관계가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국가가 기업을 규제하고 통제하는 관계였지만, 최근에는 기업의 영향력이 더 커지면서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은 국가 간 자유로운 이동과 활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가 간 경쟁에 참여하게 되었고, 국가는 기업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국가의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등 정치적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와 기업은 상호 협력하며 공생하는 관계를 맺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4. 정부의 정책 변화
    글로벌화와 국제화의 진전에 따라 정부의 정책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국가 중심의 정책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국제 협력과 개방을 강조하는 정책이 늘어나고 있다. 정부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외국 기업의 국내 투자를 유치하는 등 개방적인 정책을 펴고 있다. 또한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통해 무역 장벽을 낮추는 등 글로벌 차원의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산업 구조 개편, 교육 및 복지 정책 등 국내 정책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글로벌화와 국제화의 개념, 정의, 차이점
본 내용은 원문 자료의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5.01.02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