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생각하기 - 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본 내용은
"
[영화로생각하기]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6.23
문서 내 토픽
  • 1.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 영화는 자본주의로 인해서 잃어버린 인간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결말에서는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주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치히로의 부모와 놀이공원의 구성원들이 원령이 된 이유는 사람들이 물질적 욕구에 빠져 인간다움을 내팽개쳐 버렸기 때문이다. 결국 이 영화는 자본주의 문명으로 인해서 파괴되는 인간성, 즉 인간다움에 대하나 잃어버림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자본주의는 협력보다는 경쟁, 공존보다는 대립의 인간관계를 일상화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인간다움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 2. 귀신이 온다
    이 영화는 국가에 대한 양면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영화 제목에서 귀신은 사람에게 위해를 가하는 객체이다. 그래서 이 영화에서 귀신의 대상은 일본군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끝에 자신의 마을을 위해 복수한 마다산을 처형하도록 승인한 것은 자신의 조국 중국이었다. 그러므로 중국군도 주인공인 마다산 입장에서는 귀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국가 정체성에 의문을 자아낸다. 일반적으로 국가는 국가의 국민들을 보호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데, 중국은 법 조약 위반이라는 책임을 덜어내기 위해서 자신의 국민을 사형에 처한 것이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주제2: 귀신이 온다
    귀신이 온다는 주제는 인간의 두려움과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잘 보여줍니다. 이 주제는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서 다뤄지며, 관객들에게 긴장감과 공포감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공포감만을 자아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내면 세계와 삶에 대한 성찰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귀신이라는 초자연적 존재를 통해 우리는 삶과 죽음, 그리고 인간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는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줄 수 있으며, 인간 존재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