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문사 간호 미생물학 (2023) 중간고사 범위 감염병요약정리
본 내용은
"
수문사 간호 미생물학 (2023) 중간고사 범위 감염병요약정리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10.17
문서 내 토픽
-
1. 공기매개 세균 감염병1. 성홍열(Scarlet fever) - A군β-용혈성사슬알균에 의해 발생하며, 호흡기 분비물 비말감염, 직간접 환자나 보균자 접촉, 물건 등을 통한 접촉으로 감염됨. 증상은 발열, 두통, 구토, 복통, 오한, 인후염이며 잠복기는 1-3일임. 치료는 페니실린, 에리스로마이신, 클린다마이신, 세팔로스포린이며 예방을 위해 치료 후 24시간 지날 때까지 격리하고 분비물, 오염물을 소독해야 함. 2. 디프테리아 - 사람에게 자연감염되며, 환자와 보균자 직접접촉, 호흡기 분비물 간접접촉, 멸균되지 않은 생우유로 감염됨. 편도, 인두 또는 기도점막에 감염되어 회백색 위막이 형성되며, 치료는 페니실린 G임. 예방을 위해 기초예방접종 DTaP를 실시함. 3. 레지오넬라증 - Legionella pneumophila 와 관련된 균속과 종에 의해 유발되며, 에어컨 냉각수 증식으로 비말 흡입 감염됨. 경증상인 폰티악열과 폐렴형 심한 증상이 있으며, 대증요법으로 일주일 이내 대부분 회복됨. 예방을 위해 에어컨 내 생물학적 소독제를 첨가해야 함. 4. 백일해 - 1-5세 유아 및 소아에게 비말감염되며, 경련성 기침, 기관지염이 동반됨. 잠복기는 6-20일이며, 치료는 산소공급, 항생제 erythromycin, tetracycline, 환자격리, 실내환경 유지이며 예방을 위해 DPT백신 접종이 필요함.
-
2. 동물, 절지동물 매개 세균 감염병1. 탄저 - 사람-사람 감염은 없으며, 흙, 먼지, 식물, 물에 기생하는 균이 사람과 동물에게 감염병을 일으킴. 증상은 딱딱하고 부풀어 오른 조직 아래 궤사성 궤양, 부종이 나타나며, 치료는 penicillin, erythromycin, tetracycline임. 예방을 위해 감염동물사체 처리, 연 1회 백신투여, 고압 멸균, 안전복 착용이 필요함. 2. 페스트 -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선 페스트는 사람간 전염이 없지만 폐 페스트는 항생제 치료 전까지 전염성이 높음. 증상은 열, 오한, 심한 두통, 탈진, 구토, 설사, 착란, 감염된 조직 괴사 등이 나타나며, 치료는 노출 24시간 이내 항생제 Streptomycin, tetracycline 투여임. 예방을 위해 사균백신 접종, 쥐와 벼룩 박멸이 필요함.
-
3. 식품, 물 매개 세균 감염병1. 포도알균식중독 - 아포 없는 균 중 가장 열 저항성이 높으며, 내열성 외독소인 장독소를 생산하여 식중독을 일으킴. 감염경로는 감염된 손, 눈, 고름 분비물, 유두열 앓는 젖소의 우유나 가공품 섭취이며, 증상은 심한 메스꺼움, 경련, 구토, 쇠약감 등의 급성 상부 위장증상이 나타남. 2. 장내감염 대장균 - (1)장출혈성 대장균 감염증, (2)장독소원 대장균 감염증, (3)장침습성대장균감염증, (4)장병원성대장균감염증 등이 있음. 감염경로는 오염된 식품이나 물 섭취이며, 증상은 발열, 출혈성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남. 치료는 수액보충, 항생제 투여 등이며 예방을 위해 변, 체액, 피부감염 우려 시 보호장비 착용, 모유 먹이기 등이 필요함. 3. 장티푸스 - 오염된 식품이나 물 섭취로 경구감염되며, 증상은 두통, 고열, 피부에 장미진 등이 나타남. 치료는 ceftriaxone 항생제 투여이며, 예방을 위해 청결한 요리, 음식 익혀먹기, 손씻기가 필요함.
-
4. 교상으로 인한 세균 감염병1. Pasteurella 감염 - 동물에 의한 교상, 찰과상으로 발적, 통증, 종창, 고름배출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패혈증을 유발할 수 있음. 치료는 고양이에게 물린 경우 ampicillin 투여가 필요함. 2. 묘소병 - 고양이에 의해 상해입은 상처에 국부적 림프절 감염이 되어 회귀열, 오한을 동반한 마비증상이 나타남. 체력유지와 환부의 세심한 소독, 위생관리가 중요함.
-
5. 좌상으로 인한 세균 감염병1. 파상풍 - 자연에 분포된 아포가 상처를 통해 피부에 침입하여 감염됨. 증상은 턱과 경부 근육이 반대로 수축되어 구강을 벌릴 수 없고 연하작용이 어려우며 전신적인 근육 경련, 호흡기 마비 등이 나타남. 치료는 항독소 투여이며, 예방을 위해 DPT 접종이 필요함. 2. 가스괴저 - 무산소성 환경에서 증식하는 균이 조직을 파괴하여 급속하게 전신으로 전이되는 급성감염임. 증상은 정상조직과 적혈구를 파괴하는 효소 분비로 인한 괴사, 용혈증, 독혈증 등이 나타남. 치료는 괴사 조직 절제, 항생제 투여, 산소 공급이 필요함.
-
6. 기타 세균 감염병1. 임질 - 성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성인 남성은 급성 요도염, 관절염, 심내막염이, 성인 여성은 자궁경부, 요관, 항문 감염이 나타남. 신생아는 결막염이 발생할 수 있음. 치료는 ceftriaxone, spectinomycin 투여가 필요함. 2. 한센병 - 감염자와의 오랜 기간 밀접 접촉으로 호흡에 의한 흡입 감염이 되며, 피부반점, 말초신경 및 기관 전염 증상이 나타남. 잠복기는 3-5년임. 3. 서혜부 육아종 - 세균 침입 부위인 생식기 점막상 소결절이 나타나며, 궤양이 점점 확산됨. 치료는 tetracycline 투여가 필요함.
-
1. 공기매개 세균 감염병공기매개 세균 감염병은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 질병으로, 결핵, 폐렴, 독감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질병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밀폐된 공간에서 쉽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위생 관리와 함께 환기, 마스크 착용 등의 예방 조치가 중요합니다. 또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공기매개 세균 감염병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대응 체계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2. 동물, 절지동물 매개 세균 감염병동물이나 절지동물에 의해 전파되는 세균 감염병에는 쯔쯔가무시증, 렙토스피라증, 라임병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주로 야외 활동이나 농작업 중 접촉을 통해 발생하며, 증상이 다양하고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 활동 시 주의 깊은 관찰과 적절한 보호 장비 착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동물과 절지동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감시 체계 구축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조기 진단과 신속한 치료를 통해 질병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3. 식품, 물 매개 세균 감염병식품이나 물을 통해 전파되는 세균 감염병에는 장티푸스, 콜레라, 이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주로 오염된 식품이나 물을 섭취하여 발생하며, 심각한 설사와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식품 위생 관리와 안전한 식수 공급이 중요합니다. 또한 개인위생 관리와 함께 조리 및 보관 과정에서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식품 및 수질 관리 체계 강화와 감시 활동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질병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4. 교상으로 인한 세균 감염병동물에 의한 교상은 세균 감염병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개, 고양이, 설치류 등의 동물에 물린 경우 화농성 피부 감염, 파상풍, 광견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처치와 치료가 중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동물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교상 발생 시 즉시 상처 소독과 항생제 투여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동물 관리와 교육을 통해 교상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5. 좌상으로 인한 세균 감염병좌상은 피부와 연부 조직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농성 피부 감염, 연조직 감염, 골수염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질병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처치와 치료가 중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상처 관리와 개인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좌상 발생 시 즉시 상처 소독과 항생제 투여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감염 징후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전문가 상담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6. 기타 세균 감염병세균 감염병에는 위에서 언급한 질병 외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막염, 패혈증, 골관절 감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 관리와 함께 감염 위험 요인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감염병 관리 체계 강화와 신속한 대응 체계 구축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세균 감염병의 확산을 방지하고 국민 건강을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