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통합] ASEM, ASEAN(동아시아국가연합), 아프리카지역 경제공동체(ECOWAAS, UDEAC, EAC)
본 내용은
"
[지역경제통합] ASEM, ASEAN(동아시아국가연합), 아프리카지역 경제공동체(ECOWAAS, UDEAC, EAC)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8.30
문서 내 토픽
  • 1. ASEM
    ASEM(Asia-Europe Meeting)은 세계경제질서가 북미, EU, 동아시아의 3극화 현상으로 심화되면서 상대적으로 협력관계가 미약하였던 EU와 아시아 간 협력강화의 필요성이 부각되어 1996년 출범하였다. ASEM은 정치, 경제, 사회분야 등 3대 이슈를 다루는 포괄성을 가지고 있으며, 회원국 정상들이 중요한 국제이슈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비공식성을 특징으로 한다. ASEM의 경제협력구조는 외무장관들이 전반적인 조정역할을 수행하고, 경제 ? 재무관련 사안들은 각각 경제장관회의와 재무장관회의에서 논의한다.
  • 2. ASEAN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은 1967년 8월에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싱가포르 등의 동남아시아 5개국이 모여 창설한 동남아지역의 국제간 협력기구이다. ASEAN의 회원국은 현재 10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ASEAN의 기구로는 정상회담, 각료회의, ASEAN 사무국, 각종 위원회 등이 있다.
  • 3. ECOWAS
    ECOWAS(Economic Community of West African States)는 1975년 5월 나이지리아의 라고스에서 서부아프리카 14개국 정상들이 조인한 라고스조약에 따라 창설된 경제공동체이다. ECOWAS의 목적은 국민생활수준의 향상, 아프리카 대륙의 발전을 위해 공업, 운수, 통신, 에너지, 자원, 무역, 통화 및 금융문제 등 모든 분야의 상호협력을 증진하는 것이다.
  • 4. UDEAC
    UDEAC(Union Douaniere et Economique de I'Afrique Centrale)는 프랑스어권의 콩고, 가봉, 카메룬, 챠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 5개국이 지리적, 역사적, 경제적 및 사회적인 동질성을 배경으로 1966년 1월에 발족시킨 관세 및 경제동맹이다. UDEAC는 무역, 노동,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과 역외공통관세의 부과, 그리고 통화동맹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 5. EAC
    EAC(East African Community)는 1967년 6월 동부아프리카지역의 케냐, 우간다 및 탄자니아의 3개국이 동아프리카협력조약(Treaty for East African Cooperation)을 체결하여 발족한 경제공동체이다. EAC는 역내무역의 관세철폐, 대외공통관세의 설정, 노동과 자본의 자유이동 등을 추구함으로써 공동시장을 목표로 출발하였으나, 1970년대 말부터 회원국 간의 불화가 계속되어 그 기능을 원만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ASEM
    ASEM (Asia-Europe Meeting)은 아시아와 유럽 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1996년에 출범한 다자간 협의체입니다. ASEM은 아시아와 유럽 간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고, 지역 간 협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왔습니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 양 지역 간 교역과 투자가 크게 증가하였고, 기후변화, 보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향후 ASEM은 글로벌 이슈에 대한 공동 대응과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2. ASEAN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은 1967년 설립된 동남아시아 지역 협력체로, 현재 10개국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SEAN은 역내 평화와 안정, 경제 발전, 사회문화적 협력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 통합을 위해 ASEAN 경제공동체를 출범시켰고, 역내 무역과 투자 활성화,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역내 국가 간 갈등 해결, 테러리즘 및 초국가적 범죄 대응 등 안보 협력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향후 ASEAN은 역내 통합을 더욱 강화하고, 역내외 국가와의 협력을 확대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3. ECOWAS
    ECOWAS(서아프리카 경제공동체)는 1975년 설립된 서아프리카 지역 협력체로, 현재 15개국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COWAS는 역내 경제 통합과 발전, 평화와 안정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역내 관세 동맹 및 공동 시장 구축, 인프라 개발, 농업 및 에너지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역내 분쟁 해결과 평화유지 활동, 민주주의 및 인권 증진 등 정치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원국 간 경제 수준 격차, 정치적 불안정, 자금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ECOWAS의 발전 속도가 더딘 편입니다. 향후 ECOWAS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역내 통합과 발전을 더욱 가속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4. UDEAC
    UDEAC(중앙아프리카 경제 및 관세 연합)은 1964년 설립된 중앙아프리카 지역 협력체로, 현재 6개국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DEAC의 주요 목표는 역내 경제 통합과 발전, 관세 동맹 구축, 공동 시장 형성 등입니다. 특히 역내 무역 자유화, 공동 관세 정책, 공동 투자 정책 등을 통해 경제 통합을 추진해왔습니다. 그러나 회원국 간 경제 수준 격차, 정치적 불안정, 자금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UDEAC의 성과는 제한적이었습니다. 최근에는 CEMAC(중앙아프리카 경제 및 통화 공동체)로 개편되어 보다 강화된 경제 통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UDEAC/CEMAC은 역내 경제 발전과 통합을 위해 회원국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5. EAC
    EAC(동아프리카 공동체)는 1999년 재출범한 동아프리카 지역 협력체로, 현재 6개국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AC의 주요 목표는 역내 경제 통합과 발전, 정치 협력, 사회문화적 협력 증진 등입니다. 특히 관세 동맹, 공동 시장, 통화 동맹 등 단계적인 경제 통합을 추진하고 있으며, 역내 인프라 구축, 에너지 협력, 농업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역내 평화와 안정 증진을 위해 정치 협력과 안보 협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EAC는 회원국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역내외 협력을 확대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등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