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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2024.09.101. 서론 발달지연(developmental delay)의 한 유형으로 알려진 자폐스펙트럼장애는 행동조절능력,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뇌의 중요 기능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신경학적 장애로 학계에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지금까지 세분화되어 불리던 자폐성장애, 아스퍼거장애, 소아기붕괴성장애, 비전형 자폐증(불특정 전반적 발달장애)을 모두 한 범주에 넣고'자폐스펙트럼장애(Autistic Spectrum Disorder: ASD)'라고 명명하고 있으며 현재 보편적인 진단기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미국정신의학회(Americ...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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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와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 활용2024.08.301.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방법 1.1.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는 보완ㆍ대체의사소통체계의 한 가지로써, Johnson에 의해 만들어져 널리 상용화되고 있다. 이 체계는 그림의 역할도 가지고 있지만 역사적 기호(icon)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확장 단어로서의 유리한 점을 갖고 있다. Johnson의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는 다른 사람이 보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체 언어 체계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이 그림을 통해 ...2024.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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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조기 개입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장애로 진단받지는 않았으나 발달에 차이를 보이는 아동이 있다면 부모에게 진단평가를 의뢰할 것인지, 아닌지 각자의 의견을 작성하시오2025.01.251. 서론 1.1. 장애아동의 조기 개입의 필요성 장애아동의 조기 개입의 필요성이다. 영유아기는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며, 이 시기의 발달상 위험은 아동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후 학습과 성장에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로 인한 문제의 2차적 장애 발생 예방을 위해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 개입이 강조되고 있다. 조기개입은 장애를 보이거나 지체를 야기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가진 아동과 가족에 대한 건강, 교육, 사회적 서비스 내에서의 목적들을 총괄하는 서비스이다. 장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2025.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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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건강사정사례2024.10.101. 노로바이러스 장염 1.1. 서론 1.1.1. 연구사례선정 이유(필요성 및 목적) 소아 급성 위장관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장 바이러스로 이 중 로타바이러스(rotavirus)와 노로바이러스(norovirus)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모든 연령의 비 세균성 급성 위장관염 원인 균주 중 73-95%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국내에서도 소아 급성 위장관염원인의 10%를 차지한다는 보고가 있었다. 이에 급성 위장 관염으로 입원한 소아 중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 환자들의 임상특징을 고찰해 ...2024.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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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동의 장애유형 한가지를 선택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가상의 상담사례를 상담과정에 따라 작성해보십시오2024.10.091. 서론 1.1. 특수아상담의 특징 특수아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아상담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를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특수아상담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유형과 특성을 고려하여 상담 목표 설정부터 중재 방법에 이르기까지 상담 과정 전반에 걸쳐 개별화된 접근을 시도한다. 이는 특수아동의 개인적 특성과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둘째, 특수아상담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가족을 함께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장애아동의 문제를 생태학적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서는 보호자의 심...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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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치료 국가고시2024.10.091. 전반적 발달장애 1.1. 자폐스펙트럼장애 1.1.1. 정의 및 역학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 및 역학은 다음과 같다.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언어발달장애, 행동장애, 지각장애 등 여러 분야의 발달이 전반적으로 손상되는 장애이다. 고정관념적인 행동, 흥미와 활동, 그리고 상호작용 능력의 심각한 손상이 특징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발병 시기는 주로 36개월 이전이며, 최근의 역학조사 결과 대략 1,000명의 소아 중 1명 정도의 유병률을 보이는 ...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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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최신 치료2024.08.251. 서론 1.1. 아동기 이상발달의 중요성 아동기 이상발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아동기는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성장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발달하는 사회성은 앞으로의 인지·정서 발달·성격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래로부터의 인정은 아동의 자아정체감 형성 및 심리적 안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아동기에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였던 아동들은 향후 성장해 직업을 가지거나, 사회에 적응할 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사회적인 관심 또한 고조되고 있다. ...2024.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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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증 중재2024.12.101. 자폐성장애아(자폐스펙트럼장애)의 교육과 지도(중재)방법 1.1. 진단 및 조기중재 자폐성 위험 증후는 생후 18개월 이전부터 특이한 행동양상들을 나타내기 시작하며, 진단의 기준도 만 3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인간발달에 있어 영·유아 시기는 발달이 가장 민감하고 활발한 시기로서 이 시기의 발달은 성인기에 필요한 대부분의 학습의 기초를 형성한다. 이와 같이 중요한 시기에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함으로써 학습의 기회를 잃거나 제한받게 된다면, 그로 인해 개인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일생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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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M-5에 근거한 이2024.09.081.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 1.1. DSM의 특징 DSM은 특정 장애에 관한 진단기준과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어 일상적인 용어를 사용한 표준화된 진단기준을 제시하여 정신장애에 대한 분류를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장애의 원인이 아닌 증상의 기술적 특징에 근거하여 특정한 이론적 입장에 치우치지 않는 진단 기준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top-down' 방식으로 전문가들이 개념을 제안한 다음 그것을 정의하기 위한 진단 범주를 선택하므로 임상적으로 도출된 분류체계로 불리며, 정상과 이상의 차이로 진단기준을 설정함으로써 ...2024.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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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특성2025.02.101. 서론 1.1.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특성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다른 사람과의 눈 맞춤이 부족하고 공동관심을 가지려 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또한 구어 발달이 지연되어 있어 언어 이해와 표현에 문제가 있다. 이들은 말의 억양, 리듬, 강도 등이 비정상적이고 상대방과의 대화를 시작하거나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아울러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도 지체되어 있어 다른 사람의 표정, 몸짓 등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처럼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2025.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