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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최신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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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최신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기 이상발달의 중요성
1.2. 최신 정신병리 지식의 필요성
1.3. 아동상담사의 역할

2. 본론
2.1. 최신 경향의 아동기 이상발달
2.1.1. DSM-5의 변화 내용
2.1.1.1. 신경발달장애군(ND) 신설
2.1.1.2. 자폐스펙트럼장애(ASD)로의 명칭 변경
2.1.1.3. ADHD 진단 기준 확대
2.1.2. 신설 및 제외된 장애
2.1.2.1. 신설된 장애
2.1.2.2. 제외된 장애
2.2. 최신 경향 습득의 필요성
2.2.1. 장애아동 교육 및 보육에의 영향
2.2.2.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의 구분
2.3. 최신 경향의 활용 방안
2.3.1. 진단 기준 및 치료법 제공
2.3.2. 정신병리에 대한 일반적 이해 증진
2.3.3.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법 정의

3. 결론
3.1. 요약
3.2.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기 이상발달의 중요성

아동기 이상발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아동기는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성장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발달하는 사회성은 앞으로의 인지·정서 발달·성격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래로부터의 인정은 아동의 자아정체감 형성 및 심리적 안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아동기에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였던 아동들은 향후 성장해 직업을 가지거나, 사회에 적응할 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사회적인 관심 또한 고조되고 있다. 또한,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므로 야기되는 정신건강 상의 문제들은 향후의 성장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신과적인 장애를 유발한다.


1.2. 최신 정신병리 지식의 필요성

최신 정신병리 지식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정상발달의 실패로 이해될 수 있는 아동 정신병리는 이제는 그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고 생각될 수 없는 행동을 뜻한다. 아동심리상담사는 아동 정신병리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솔루션을 제시해야 하기에 개정되고 추가되는 정신병리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시간이 흐르고 시대가 변하면서 이상 발달이라는 정신질환의 진단명이 바뀌고 새로운 정신병리가 추가되며 끊임없이 개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급속하게 진행된 산업화로 인한 핵가족화와 맞벌이 가정의 증가 등으로 인한 생활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우울·불안·폭력적 행동 양상 등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이러한 정신건강 상의 문제가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 인지·정서 발달, 성격발달 등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아동상담사로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 발달을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최신 경향으로 개정된 아동기 이상 발달을 익혀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1.3. 아동상담사의 역할

아동상담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아동상담사는 아동기의 이상발달과 최신 정신병리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아동심리치료를 제공해야 한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아동들이 겪는 정신건강 문제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아동기의 사회성, 인지, 정서, 성격발달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상담사는 최신 경향으로 개정된 정신병리 지식을 습득하여 아동의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을 정확히 구분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아동상담사는 최신 경향의 아동기 이상발달을 바탕으로 정신병리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증상 완화를 위한 효과적인 치료법을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상담사는 아동의 현재 문제의 심각성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아동상담사는 장애아동 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도 DSM-5 등 최신 진단기준을 활용하여 장애진단과 치료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아동상담사의 역할은 아동기 이상발달과 최신 정신병리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을 정확히 판별하며, 유효한 치료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최신 경향의 아동기 이상발달
2.1.1. DSM-5의 변화 내용
2.1.1.1. 신경발달장애군(ND) 신설

DSM-5에서는 기존의 분류체계를 대폭 개선하여 신경발달장애군(Neurodevelopme...


참고 자료

김윤옥, 황선희 저, 아동상담론, 양서원, 2012
전국보육교사교육연합회 저, 발달 및 지도 아동상담론, 형설출판사, 2008
곽금주 저, 발달심리학(아동기를 중심으로), 학지사, 2016
김종운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9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이향숙, 박성옥, 정영선, 류진아, 황미영 공저, 아동상담 이론과 기법, 양서원, 2011
최신 기본간호학I, 송경애 외 공저, 수문사, 275~288
네이버, ‘손씻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2034693(2018.06.05)
네이버, ‘질병관리본부‘, http://www.cdc.go.kr/CDC/intro.html (2018.06.05)
DSM-5 간편 정신질환진단통계편람, 번역판, 2018, 학지사
발달심리학(아동기를 중심으로),곽금주, 2016, 학지사
아동상담론, 김윤옥, 황선희, 2012, 양서원
특수아동교육, 정대영, 2020, 창지사
아동상담의 이해, 김춘경, 2021, 학지사
DSM-5 기반 아동정신건강 사례 및 치료가이드, 번역판, 2018, 학지사
국가정신건강포털사이트(www.mentalhealth.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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