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3개
-
스트레스2024.09.091. 스트레스의 이해 1.1. 스트레스의 정의 및 특징 스트레스의 정의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스트레스는 라틴어 "strictus" 또는 "stringere"에서 유래된 용어로, 내·외적으로 신체적, 심리적 압박을 받는 상태를 의미한다. 과거에는 중년층의 성인들이 주로 겪는 현상으로 여겨졌으나, 최근 사회가 치열한 생존경쟁 구조로 변화하면서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었다. 스트레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변화로부터 시작된다. 내부 및 외부의 변화로 인해 유발되어 정신과 신체의 변화가 일어난다. 둘째...2024.09.09
-
간호관리 갈등 환자 간호사2024.09.251. 갈등의 개념과 유형 1.1. 갈등의 개념 갈등이란 상반되는 두 개 이상의 욕구 또는 동기가 동시에 존재하여 한쪽을 만족시키고자 하면 다른 한쪽이 만족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욕구나 동기가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개인이 승진을 하고 싶지만, 승진을 위해서는 다른 동료를 압도해야 한다는 상황이 발생하면 개인 내적으로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두 집단이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하다가 충돌하게 되면 집단 간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갈등은 개인 내적으로나 개인과 개...2024.09.25
-
조작적 조건형성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3가지 및 근거2024.09.121. 서론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학습을 통해 형성되며, 외부 자극과 반응 간 연결에 의해 발생한다""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키너와 파블로프가 있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제시하였다.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의 결과에 따른 강화를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고 설명하며, 고전적 조건화는 중립적 자극과 무조건적 자극의 연합을 통해 학습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2024.09.12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2024.11.26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 1.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1.1.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는 한 개인이 어떠한 대상을 선호하고 혐오하게 되는 과정으로서, 고전적 조건형성을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고전적 조건을 형성하는 것은 조건 없는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과 연합되어있는 중성 자극도 나중에 반응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자극과 자극 간의 연합에 의해 반응적 행동이 유발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라는 개념은 파블로프라는 학자가 처음으로 주...2024.11.26
-
골격근 피로 회복 생리학2024.11.111. 신체활동과 운동의 정의 및 중요성 1.1. 신체활동과 운동의 정의 신체활동과 운동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신체활동이란 살아서 움직이는 모든 움직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활동'이라는 개념에는 생명력이 느껴지는 특징이 있다. 반면에 운동은 움직임 자체에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활동보다는 조금 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특징을 지닌다. 즉, 신체활동은 생명체가 움직이는 모든 행위를 통칭하며, 운동은 몸의 건강과 체력 유지, 증진을 위해 계획적으로 실시하는 신체 활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1.2. 규칙적인 운동(regularly...2024.11.11
-
스트레스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024.10.151.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1.1.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는 인간의 모든 삶의 영역에 존재하는 것으로,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경험이다. 스트레스는 "팽팽하다", "조이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말로, 개체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물리적인 힘을 의미한다. 즉, 스트레스는 인간의 신체적·정신적 적응과정을 강조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그리고 역동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2024.10.15
-
생활속의심리학 중간2024.10.121. 학습의 이해 1.1. 학습의 정의 학습은 "개인이 직접적인 경험이나 관찰을 통해 얻은 새로운 지식, 기술, 능력 및 가치관 등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즉, 학습은 개인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에 있어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변화를 야기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반응이나 일회적인 수행의 변화가 아니라,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 패턴의 변화를 동반한다. 따라서 학습은 개인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교육의 핵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간헐적 강화의 유형 1.2.1. 고정비율계획 고...2024.10.12
-
생물과 무생물 사이2024.12.201. 생명체의 특성과 중요성 1.1. 생명체의 7가지 특징 생명체의 7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물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세포가 생명의 기본 단위이다. 세포는 핵을 포함한 여러 가지 특화된 세포소기관을 가지고 있다"" 둘째, 생물체들은 물질과 에너지를 획득하고 사용한다. 즉, 물질대사를 한다. 일부 생명체들은 광합성이라는 과정을 통해 태양에너지를 직접 포획하여 생명유지를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고 저장한다"" 셋째, 생물체들은 조직화된 복잡성을 능동적으로 유지한다. 즉,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내...2024.12.20
-
학사논문 기계2024.12.171. 다중화 운영 시스템을 위한 미세유체 분야 1.1. 연구 배경 및 목적 미세유체공학(Microfluidics)은 극미량의 유체의 흐름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는 분야로, 이는 주로 밀폐된 공간에서 유체의 미세한 특성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 분야는 미세한 채널 또는 공간에서 액체나 기체의 이동, 혼합, 분리 등을 연구하며, 그 미세한 규모 때문에 새로운 물리적 현상을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다양한 실험과 응용이 가능하며, 빠르고 정확한 실험 결과를 도출하는데 큰 이점이 있다. 또 다른 한편으로, 미세유체공...2024.12.17
-
11월0세 일상2024.11.241. 만 0세 영아의 보육과정 관찰과 평가 1.1. 일상생활 및 놀이활동 관찰 1.1.1. 11월 관찰 OO는 발,무릎,손을 이용해 계단을 오르거나 뛰어다니는 행동을 보이며 뛰어다닐 때 자주 넘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종이를 찢어보며 놀이하는 중 OO가 찢어진 종이를 쓰레기통에 가져가 버리는 모습을 보인다. 악기를 들고 돌아다니며 두드리고 발로 쿵쿵 거리며 대근육을 조절하며 일상생활에서 반복되는 소리와 노래에 관심을 갖고 몸 움직임으로 반응하며 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을 한다. 일상에서 듣는 단어를 모방하여 따라 말을 하는 행동을...2024.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