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
1.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1.1.1. 고전적 조건화
1.1.2. 조작적 조건화
1.2. 보육현장에서의 적용
1.2.1. 고전적 조건화의 사례
1.2.2. 조작적 조건화의 사례
1.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1.3.1. 행동 유발 요인
1.3.2. 학습자의 역할
1.4. 보육현장에의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
1.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1.1.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는 한 개인이 어떠한 대상을 선호하고 혐오하게 되는 과정으로서, 고전적 조건형성을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고전적 조건을 형성하는 것은 조건 없는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과 연합되어있는 중성 자극도 나중에 반응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자극과 자극 간의 연합에 의해 반응적 행동이 유발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라는 개념은 파블로프라는 학자가 처음으로 주장한 개념이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근본적인 토대는 파블로프가 주장한 조건 반사 이론에 존재하는데, 파블로프는 개에게 먹이를 줄 때마다 종을 치는 실험을 반복하며 나중에 훈련사의 손에 먹이가 없어도 종소리만으로 개의 침샘에서 침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1.1.2.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는 스키너가 주장한 개념으로, 특정한 행동에 따르는 결과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스키너는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자극에 의해 반응이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결과에 의해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을 반응 행동과 조작...


참고 자료

영유아교수방법론, 강의 교안.
박찬옥 외,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20.
손은주∙추성경∙임희수(2014).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박은경(2016). 체육수업에서의 긍정적 보상경험과 행동변화.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오은희(2002). 강화의 사용이 어린이 신앙학습을 위한 동기유발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임수현(2010)『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신성(2020)『행동주의 교육학에 대한 칸트주의적 비판』, 충북대학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