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23개
-
우리는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동기와 방해요인2024.09.301. 성인평생교육의 개념 1.1. 성인평생교육의 정의 성인평생교육의 정의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주된 교육대상이 성인이며 교육방법은 형식적 · 비형식적 교육 모두를 포함한다. 평생교육의 개념 중 성인기 이후의 계속교육활동이 여기에 포함되고, 성인을 위한 각급 정규학교에서의 성인교육활동도 성인평생교육으로 간주된다. 이의 근거로 "평생교육법" 제2조에서 평생교육이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는 맥락에서, 성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성인평생교육...2024.09.30
-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타당한 근거2024.10.191. 청소년기의 정의와 연령 기준 1.1. 청소년의 사회적 개념과 법적 개념 청소년의 사회적 개념과 법적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사회적 개념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적 시기에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들은 독립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성인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있어 구분된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개념은 청소년 관련법에서 정한 법적 개념과는 차이가 있다. 청소년 관련법은 청소년을 엄격한 연령 기준을 통해 정의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2024.10.19
-
청소년 수련시설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운영위원회의 사례2024.09.271. 서론 청소년은 미래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가게 될 주역이다. 그렇기에 청소년들은 지금의 '스펀지'같은 시기에 리더십과 창의성, 시민의식 등을 비롯한 모험심과 어려움을 개척하고자 하는 정신을 갖춰야 한다. 현대 사회는 단순 정보화 사회를 넘어선 4차산업혁명의 시대이다. 정보가 곧 지식이 되고, 지식이 곧 강함이 되는 것이다. 하여 우리 미래의 주축이 될 청소년들이 정보를 얼마나 알고, 이를 수집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청소년기는 극심한 감정기복에 시달리게 되고, 스스로의 공간을 추구하며, 성인에게서의...2024.09.27
-
경제교육2024.09.251. 서론 지난 몇 십년 동안 신자유주의 경제 이념이 자본주의에 장착됨에 따라 시장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시장 우선주의 이데올로기가 인간의 행위 규범을 암묵적으로 규정하게 되었다. 효율성을 바탕을 둔 경제 우선 주의가 사회에 만연하게 되었고 이에 세계는 자본주의 논리를 바탕으로 단일 시장으로 통합되었다. 그리고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개인의 사적 영역은 확대되었고 공적영역은 상대적으로 축소되었다. 공적 영역이 축소됨에 따라 자본주의 논리는 교육, 문화, 정치 등 사회의 각 영역으로 확장하여 나갔다. 한편, 신자유주의 국가는 시...2024.09.25
-
학생인권조례 갈등주의 관점2024.10.211. 학생인권조례의 현황과 쟁점 1.1. 학생인권조례의 현황 1.1.1. 학생인권조례의 도입 배경 1989년 UN에서 'UN 아동·청소년 권리조약'이 채택되면서 학생인권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우리나라에서도 학생들이 행복할 권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입시경쟁, 주입식 교육에서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해주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전교조가 합법화되며 두발자유화, 교복폐지, 체벌금지 등의 조항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인권에 대해서 요구하는 학생들의 활동들도 더욱 활발해졌고 학생들에 의해 학생인권선언서가 발표되기도 하...2024.10.21
-
봉사활동을 하여 기대할수 있는 효과2024.08.161. 서론 1.1.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은 개인과 지역사회,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첫째, 자원봉사활동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자원봉사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다.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게 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은 개인의 사회적 연결망을 확장시켜 타인과의 유대감과 소속감을 높이는 데 ...2024.08.16
-
나의 자원봉사2024.08.161. 서론 1.1. 자원봉사 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 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자원봉사 관리는 자원봉사활동을 원하는 사람과 자원봉사가 필요한 곳을 연결하여 효율적인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일련의 절차와 방법이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민간, 정부, 기업 등이 협력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자발적인 시민 참여인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국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2024.08.16
-
자원봉사활동 역사와 실태 조사2025.01.131. 서론 1.1.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 최근 21세기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복잡한 사회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창의성 발휘와 함께 사회적 갈등을 넘어선 공동체 건설이 필요하다. 자원봉사 활동은 민주적 체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시키는 방법으로, 사회복지기관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며, 청소년과 성인, 노인계층 모두가 참여하고 있다. 기업 역시 자원봉사 활동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 활동은 취약계층 보호와 사회적 문제 해결을...2025.01.13
-
지역의 청소년이 지자체와 함께 협업하여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지역참여 활성화 프로그램 혹은 지역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2025.01.091. 서론 1.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은 인간 발달의 중요한 단계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인격적, 정서적 성숙의 초기 단계로서 인생관과 세계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점이며, 신체적으로도 급격한 성장이 일어난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전 생애를 통틀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정의는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데, 생리학적으로는 생식기관과 성적 특징의 발달을 포함하여 성숙에 이르는 과정을 의미하며, 인지적으로는 추상적 사...2025.01.09
-
학생인권 조례를 폐지해야한다2024.11.061. 학생인권조례의 발전과 현황 1.1. 학생인권조례의 도입과 확산 학생인권조례의 도입과 확산은 학생인권 보장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2010년 10월 경기도에서 최초로 학생인권조례가 공포되었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었다. 이는 1989년 UN에서 '유엔 아동·청소년 권리조약'이 채택되면서 학생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 이후 2010년 이후 광주, 서울, 전북, 충남, 제주 등 다른 지역에서도 순차적으로 학생인권조례가 공포되며 총 6개 지역에서 시행되기 시작했다. 학생인권조례의 도입과 확산은 학생의 존...2024.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