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30개
-
배움 한국어교원 실습 참관보고서2025.01.041. 한국어 강의 참관 보고 1.1. 4주차 참관보고 1.1.1. 3급 수업 내용 3급 수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도입 부분에서 교사는 '날씨'를 주제로 학습자들에게 지난주와 오늘의 날씨에 대해 질문하며 수업을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며 수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였다. 전개 부분에서는 'A/V+-더니' 문법을 학습하는데, 과거-현재, 원인-결과의 두 가지 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교사는 판서 예문을 제시하며 문법적 내용을 학습자가 익히도록 하였고, 이후 PPT 예문을 활용한 연습 활동을 진행하였다...2025.01.04
-
세종한국어 초급2024.10.121. 초급 한국어 수업 참관 1.1. 세종학당 초급 1B 수업 참관 세종학당 초급 1B 수업 참관에서는 취미 활동과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학습하고, '-못' 문법을 익히는 내용이 다뤄졌다. 먼저 대화문 듣기 활동을 통해 취미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 뒤, 그림 카드를 활용하여 자전거, 등산, 낚시, 피아노 등의 어휘와 표현을 익혔다. 이어서 '-못' 문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문장 예시를 제시하며 학습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교재의 연습문제와 교사가 준비한 유인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문법을 실제로 활용해보는 기회를 가졌다. ...2024.10.12
-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2024.10.021. 외국어 교수법의 개념과 발전 1.1. 언어 교수법의 정의와 특징 언어 교수법이란 특정 이론에 바탕을 둔 언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언어 교수법은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목표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식을 갖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 교수법은 다양한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발전해왔다. 구조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 심리학 등 여러 학문 분야의 이론이 언어 교수법 발전에 영향을 미쳐왔다. 이에 따라 교수 방법과 목적, 교실 활동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둘째, 언어 교수법은 언어...2024.10.02
-
세종한국어 모의2024.11.261. 모의수업지도안 1.1. 인적사항 이름은 아이디이고, 학습 대상은 일본 / 대학생 여자(18살-22살) / 8명(하루나, 아카네, 유카, 치히로, 와카바, 아이카, 나루, 아미) / 한국어 교양수업이다. 부끄럼을 많이 타는 학습자가 있지만 열심히 참여하려고 하는 반이다. 한국에 관심이 많다. 학습 목표는 '형용사/동사 -(으)니까'를 활용하여 이유나 근거를 말할 수 있다. 1.2. 학습 정보 학습 정보는 다음과 같다" 학습 대상은 일본 대학생 여자(18살-22살) 8명(하루나, 아카네, 유카, 치히로, 와카바, 아이카, 나루...2024.11.26
-
즐거운 한국어 교재 및 문형선정2024.08.281. 서론 한국어는 대표적 굴절어이다. 어간에 여러 어미가 결합하는 현상, 즉 한 단어의 어미변화를 굴절(inflection)이라고 하는데 용언의 굴절을 담당하는 활용어미 중 그 어미가 용언의 맨 끝에 와서 한 문장의 끝남을 나타내는 어미가 종결어미이다. '간다, 가니, 가라, 가자'에서 '-다, -라, -니, -자'등이 이에 해당한다. 한국어의 종결어미는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 등과 같은 문장의 형식을 결정하며 동시에 합쇼체, 해라체와 같은 상대경어법 체계를 이행하는 두 가지의 중요 기능이 있다. 따라서 한국어로 의사소...2024.08.28
-
배움 한국어교원 실습 참관보고서2025.01.061.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 1.1. 2급 수업 참관 1.1.1. 문법 'N-(이)라서' 학습과 활용 'N-(이)라서'는 명사와 결합하여 이유나 원인을 나타내는 문법 표현이다. 받침이 있는 명사에는 '-이라서'가, 받침이 없는 명사에는 '-라서'가 결합한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라서 학생들을 잘 가르치셨다.", "날씨가 좋아서 공원에 갔어요." 등이 있다. 'N-(이)라서'를 사용하여 상황이나 이유를 표현할 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수식 관계가 명확하다. 주어, 서술어, 목적어의 관계가 명확하게 드러나기 때문...2025.01.06
-
세종 참관일지2024.12.101. 세종학당 한국어 수업 참관 1.1. 세종한국어 3권 2과 '좋아하는 것' 수업 1.1.1. 수업 개요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된 세종한국어 3권 2과 '좋아하는 것' 수업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이 수업은 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총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었다. 수업의 주요 내용은 학생들이 보기 예제를 듣고 이야기를 해보고, 문화적 차이에 대해 토론하며, 문화생활에 대한 대화를 연습하는 것이었다. 특히 문화 차이로 인한 실수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마다 다른 문화적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활동이 포함되었다. 또한 관련 문법 ...2024.12.10
-
한국문학개론 외국어 한국어교육2024.11.111. 서론 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문화 교육을 중시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외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더라도 어떤 표현이 사용되는 맥락을 이해하거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문화 교육이 해당 언어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해당 언어의 문화를 접하는 방법은 영화나 동영상 같은 미디어를 통하거나 그 언어를 사용한 문학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다. 한국 문학은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구비문학에서부터 현재 생활을 그려내는 소설에 이르기까지 실제 한국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자료이다. 한국 문학을 한국어 교육에 활용...2024.11.11
-
한국어 교육실습 지도안2024.09.061. 수업 지도안 1.1. 세종한국어 1B 1과 무슨 음식을 좋아해요? 이 수업은 '무슨'이라는 문법을 사용하여 명사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대답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먼저 교사는 지난 시간에 배운 '-고 싶다' 표현을 복습하면서 학습자들의 관심을 수업 내용과 연결시킨다. 그리고 다양한 한국 음식의 그림을 보여주며 '무슨 음식을 좋아해요?'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오늘 배울 문법 구조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킨다. 이어서 교사는 '무슨 + N' 구조의 의미와 기능을 설명한다. '무슨'은 명사 앞에 사용되어 그 명사에 ...2024.09.06
-
한국어교원 2급, 모의수업 소감문, 문법교안2025.03.241.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모의수업 소감문 1.1. 다양한 학습 자료 및 기기의 활용 다양한 학습 자료 및 기기의 활용이다. 현 시대 변화에 맞추어 줌 화상강의로 진행되는 강의가 무엇보다도 인상적이다.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의 또다른 확장된 모델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된다. 온라인 수업이 확대되는 시대 흐름에 적절한 강의라는 생각이 들며,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수업이라는 취지에서도 장소의 제한 없이 수업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강의였다는 느낌을 받았다. 특히 수업...2025.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