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21개
-
체육논술2024.09.131. 체육교육과 평가 1.1. 학교체육에서 측정과 평가 1.1.1. 학교체육 평가의 실태 체육 평가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은 교과의 특수성 때문에 교사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평가가 다른 교과에 비해 많은 편이다. 체육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실천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둘째, 열악한 체육 환경과 교육과정의 문제도 체육 평가의 실태에 영향을 미친다.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검사도구나 평가기준이 부족한 실정이다. 셋째, 체육 평가 결과의 교육적 활용이 부족하다. 평가 결과가 학생들의 학습 향상이나 수업...2024.09.13
-
위생사2024.09.121. 직무분석의 목적과 용도 1.1. 직무분석의 정의 및 목적 직무분석의 정의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직무분석은 특정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들, 즉 직무에서 수행되는 활동, 업무조건,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인간의 능력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기술하는 과정이다. 직무분석의 목적은 사실상 직무기술서나 작업자명세서를 만들고 이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는데 있다. 직무기술서는 직무에서 수행하는 과제나 활동이 어떤 것들인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둔 과제중심의 직무분석을 통하여 특정 직무에서 어떤 활동이나 과제가 이루...2024.09.12
-
대학 면접 자기소개2024.09.221. 서론 1.1.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는 기본적으로 어떤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학교 현장에서 교육평가라고 하면 단순히 시험을 떠올리게 되는데, 특히 지필 시험에서의 성적이나 석차가 주된 관심사였다. 이렇듯 우리나라 학생과 학부모들은 단순히 시험의 좋은 점수에만 연연하며 주입식, 암기식 학습에 치중해왔다. 그러나 교육평가는 단순히 학업 성취도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포괄적인 개념이다. 교육평가에는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 포함되며, 이를 통해 학생의 ...2024.09.22
-
감정평가사 면접2024.09.231. 서론 1.1. 면접법의 정의와 중요성 면접법은 피면접자와 면접자가 언어와 비언어의 의사소통을 통해 학습의 최종 목적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면접 과정을 통해 언어 정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행위, 주변 환경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다른 유형의 평가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반응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질문자의 이해에 따라 추가 설명을 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본적으로 면접 방법을 사용하는 응답자는 높은 수준의 전문 기술과 훈련을 필요로 한다. 면접을 직업관계라고 총칭할 수...2024.09.23
-
아동관찰 아동발달검사2024.10.021.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 1.1. 관찰법 1.1.1. 관찰의 정의 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으로써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또한 관찰은 특정 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로써, 아동연구에 있어서의 관찰은 흔히 일상적인 상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아동 연구에서 이루어지는 관찰은 이후에 검증될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한 예비 연구로서 사용되거나...2024.10.02
-
연구주제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적합한 연구방법과 측정변인 제시2024.11.251. 가정복지학연구법 1.1. 과학적 연구의 절차 1.1.1. 연구주제의 정의 연구주제의 정의는 좋은 과학적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연구주제는 단순히 연구자가 평소에 흥미를 가지거나 관심이 있었던 주제를 설정해서는 안 되며,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에 있어서 그 실행가능성과 선행연구의 진행 척도를 고려하는 과정이 반드시 요구된다. 연구주제를 선정할 때 필수적으로 수행되는 문헌고찰은 단지 연구 초반에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그 성격에 따라 연구 전반에 걸쳐 진행되기도 한다. 문헌고찰은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에...2024.11.25
-
면접2024.10.091. 면접법의 개요 1.1. 면접법의 의의 면접법의 의의는 연구자와 응답자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면접은 연구자와 응답자의 면대면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한다는 점에서 다른 자료수집방법과 구분된다. 즉, 면접법은 연구대상자와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연구방법이다. 이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연구 활동의 일반적 도구로서, 자료수집의 주된 도구로서, 그리고 타 자료수집방법의 결과를 명확히 하는 데에 사용된다. 따라서 면접법...2024.10.09
-
특성화고 모의면접 체크리스트 목록을 표로 만들어줘2024.09.071. 영유아 발달 평가 1.1. 평가의 목적 보육에서 평가는 일정한 준거에 따라서 어떤 자료와 목적을 위해서 가치의 유무를 판단하는 과정으로서 교육활동이나 교육적 시도의 효과를 증거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체계적 과정이다. 즉, 보육 목표의 달성정도와 그 영향 요인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며 이를 기초로 하여 보육계획 수립에 반영할 수 있다"". 따라서 질 좋은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평가 목적은 첫째, 영유아의 영역별 발달 상황을 기술하며 연령에 맞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기여하는 것이다. 둘째, 보...2024.09.07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구조와 절차2024.12.101. 사회복지 조사 자료수집 방법의 개요 및 장단점 1.1. 우편조사 우편조사는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하여 응답자가 직접 작성한 후 반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응답자의 익명성이 보장되므로 민감한 내용에 대해서도 비교적 솔직한 답변을 기대할 수 있다. 조사원 없이도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다는 점도 우편조사의 강점이다. 하지만 회수율이 낮아 대표성 있는 표본 확보가 어렵고, 응답 오류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응답자의 의...2024.12.10
-
아동복지교사면접2024.12.241. 아동에 대한 이해와 평가 1.1. 아동발달 평가의 중요성 아동발달 평가의 중요성은 아동의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지는지, 이에 따라 교육과정 수행하는 방법과 그 수준이 아동에게 적절한지, 그 효과는 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아동발달 평가를 통해 교사는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으며, 발달과정과 학습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아동에게는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학부모와의 면담에서 아동의 현발달상태, 수행수준, 진행중인 발달과정에 대한 보고를 하...2024.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