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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학으로 본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2024.08.221. 서론 1.1. 구약 역사 개관 구약 역사 개관이란 창세기에서부터 말라기까지의 구약 성서에 나타난 역사적 사건과 흐름을 개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구약 역사 개관은 크게 다음과 같은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족장 시대이다. 이 시기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중심으로 한 창세기 12장부터 50장까지의 내용이다. 이 시기에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과 그 언약이 이삭과 야곱에게로 계승되어 가는 과정이 나타난다. 그리고 요셉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으로 이주하게 된다. 둘째, 출애굽 시대이다. 이 시기는 출...2024.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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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의 성경해석학적 관점2024.08.221. 서론 1.1. 성경의 기원과 구조 성경의 기원과 구조는 다음과 같다. 성경의 처음 5권인 모세 오경은 전통적으로 모세의 저작으로 인정되어 왔다. 그러나 학자들에 따르면 창세기도 야훼(J) 문서, 엘로힘(E) 문서, 사제(P) 문서 등 3가지 문서 전승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각각의 전승은 1권의 책으로 작성되기 훨씬 이전의 자료들을 보존하고 있기 때문에 창세기는 아주 오래된 구전전승과 문서전승을 담고 있다. J문서는 BC 950년경에, E문서는 BC 900~700년경에, 그리고 P문서는 BC 5세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2024.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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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기본진리2024.10.041. 기독교의 기본 진리 1.1.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1.1.1. 그리스도 자신의 주장 예수 그리스도의 주장은 자기 중심적이면서도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 중심적인 가르침을 펼쳤다. 그는 스스로를 감추지 않고 적극적으로 내세웠는데, 이는 자신이 하나님이 세우신 구원의 중심이라는 확신 때문이었다. 예수님은 자신의 신성과 메시아적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선포하였으며, 이를 통해 타인들에게 자신의 겸손과 선한 본성을 발견하게 하였다. 둘째, 예수 그리스도의 주장은 직접적이었다. 그는 자...202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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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 설명 레포트2024.10.051.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 1.1. 작곡가 조지 프리드리히 헨델의 생애 헨델은 어려서부터 음악적인 재능을 나타냈지만, 아버지는 음악을 금하고 법률가가 되게 하려 했다. 11세때 부친이 타계했지만, 헨델은 아버지의 유지를 이어받아 할레대학에 입학해 법률을 배우는 한편 교회 오르가니스트의 겸직을 지내면서 음악공부도 게을리 하지않았다. 헨델은 오페라 극장의 바이올리니스트로 취직하면서 오페라 작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21세가 되던 1706년에는 오페라를 공부하기 위해 이탈리아로 유학을 떠났다. 이때부터 오페라 작곡가로 이름을 ...2024.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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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에서의 계약2024.09.301. 구약성경 오경의 이해 1.1. 창세기 1.1.1. 창조와 타락 창세기 1:1-3에 기록된 창조와 타락은 모세 오경의 첫 부분으로,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인간을 지으신 내용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선언으로 시작된다. 이를 통해 성경은 세상의 근원이 하나님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먼저 창조 과정을 살펴보면, 하나님께서는 무질서하고 공허했던 세상을 여섯 날에 걸쳐 체계적으로 질서 있게 창조하셨다. 첫째 날 하나님은 빛을 만드셨고, 둘째 날 물과 하늘을 나누셨다. 셋째 날 하나님은 육지와 바다를 구...2024.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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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었으나 말하는 언약도2024.10.011. 성경의 언약 관계 1.1. 구약과 신약의 관계 구약과 신약의 관계는 하나님의 구속 역사에 있어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구약은 신약을 예비하고 있으며, 신약은 구약의 약속들을 성취한다. 구약과 신약은 하나의 일관된 큰 흐름 속에 있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성취되고 표현된 언약이다. 옛 언약은 은혜의 언약에 의해 대치된 것이 아니라 그것에 의해 성취되었다. 옛 언약에 표현되었던 모든 것들이 새 언약에서 구현된다. 더욱이 옛 언약은 그리스도의 새 언약에서 그 최고의 의미를 발견한다. 그 새 언약은 인간을...202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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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의돈과재물2024.09.181. 예수의 가르침 1.1. 부(富)의 소유를 시인(是認) 예수는 무소유자였으나 부(富)한 자를 적대시하지 않았다. 예수는 무소유자가 천국에 간 것이 아니라고 설명한다. 부자 청년 비유에서 예수는 부(富)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데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가르친다. 예수는 재물을 지혜롭게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열 므나에 대한 비유를 통해, 재물에 대한 지혜로운 관리와 건전한 자본주의를 가르치셨다. 예수는 재물을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에 혜택이 되도록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는 예수가 재물을 개인적인...2024.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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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의 의미2024.09.211.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1.1. 죽음의 구원론적 의미 1.1.1. 성서에 기록된 대로 우리의 죄 때문에 돌아가셨다 예수의 죽음과 부활의 구원론적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보자면, 먼저 "성서에 기록된 대로 우리의 죄 때문에 돌아가셨다"는 부분이 중요하다. 예수께서는 하느님께서 정하신 구원의 계획 안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돌아가셨다. 이는 구약성서에 예고된 "의로운 종"의 죽음을 통한 보편적 구속, 즉 모든 사람을 죄에서 해방시키는 구원의 신비를 성취하신 것이다. 사도 바울도 자신이 "전해 받았다"고 말하는 신앙고백에서 "그리...2024.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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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윤, 복음이란 무엇인가2024.09.191. 복음의 기원 1.1.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 1.1.1. 구약과 유대교적 배경 '구약과 유대교적 배경' '하나님의 나라' 혹은 '하늘나라'라는 말은 복음서들에 자주 나오며, 복음서 용어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 문서들에도 종종 등장한다. 그러나 이 표현은 구약에는 직접적으로 등장하지 않고 유대문서에도 거의 나오지 않는다. 내용적으로 보면 하나님의 나라라는 개념은 구약과 유대교에 존재하고 있었다. 구약과 유대교에서는 하나님이 "왕"으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리시고 온 땅을 통치하신다는 사상이 중심이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다스...2024.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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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윤, 복음이란 무엇인가, 하나님나라, 복음2024.09.191. 하나님 나라: 구약과 신약의 핵심 1.1. 구약의 하나님 나라 사상 구약에서 '하나님 나라' 사상은 하나님이 "왕"으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리시고 온 땅을 다스리신다는 사상이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곳에 의와 평화, 자유와 풍요가 있다고 믿었다. 구약에서는 하나님은 "왕이시다."라는 명사적 표현과 하나님이 "다스리시다."라는 동사적 표현이 자주 나오며, 이따금 '그의 나라'라는 말도 나온다. 특히 다니엘 2장과 7장은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에 매우 중요한 배경을 제공한다. 이와 같이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는 내용적...2024.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