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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기업의 전략과 수립과정 향후 미래전략등 다양한 주제로 10장 분량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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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애플기업의 전략과 수립과정 향후 미래전략등 다양한 주제로 10장 분량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BCG 매트릭스와 기업의 사업전략
1.1. BCG 매트릭스의 개요
1.2. BCG 매트릭스의 4분면
1.2.1. 스타
1.2.2. 캐시카우
1.2.3. 물음표
1.2.4. 개
1.3. BCG 매트릭스를 활용한 사업전략 수립 사례: 삼성

2. 가치사슬 분석을 통한 기업 경쟁우위 분석
2.1. 가치사슬 모형의 이해
2.2. 구글의 가치사슬 분석
2.3. 구글의 경쟁우위와 열위 분석

3. 전기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과 경쟁우위 분석
3.1. 전기자동차 시장의 현황
3.2. 경쟁의 개념
3.3. 경쟁우위 분석 과정
3.3.1. 경쟁자 파악
3.3.2. 경쟁자의 목표 파악
3.3.3. 경쟁자의 전략 파악
3.3.4. 경쟁자의 강약점 파악
3.3.5. 경쟁자의 미래행동 예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BCG 매트릭스와 기업의 사업전략
1.1. BCG 매트릭스의 개요

BCG 매트릭스는 1970년대에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에 의해 개발된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차트로, 기업의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이라는 두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재화 또는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분석하는 데 활용된다. 이 모델은 기업이 사업을 '스타', '캐시카우', '물음표', '개' 등 총 4분면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도록 하여, 관리자가 다양한 사업부 또는 제품 범주에 재원을 할당하고 투자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돕는다. 또한 각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시장의 잠재적인 기회와 위협을 식별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1.2. BCG 매트릭스의 4분면
1.2.1. 스타

스타는 고속성장하는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재화이나 서비스이다. 스타는 높은 수익과 이익을 창출하지만, 지위를 유지하거나 높이려면 높은 투자가 필요하다. 스타는 시장의 선두주자이며 경쟁사에 비해 경쟁 우위를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삼성의 스마트폰 Galaxy 시리즈가 스타에 해당한다. Galaxy 시리즈는 삼성 내에서 아직까지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삼성은 Galaxy 시리즈에 대해 성장과 수익을 최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2. 캐시카우

캐시카우는 느리게 성장하거나 성숙한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이다. 그들은 꾸준한 현금 흐름과 이익을 창출하지만 성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은 투자가 필요하다. 캐시카우는 사업의 주요 수입원이며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 자금을 제공한다.


1.2.3. 물음표

물음표는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낮은 제품이나 서비스이다. 물음표는 스타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높은 불확실성과 위험에 직면해 있다.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기존 또는 신흥 플레이어와 경쟁하려면 높은 투자가 필요하다. 물음표는 관리하기 가장 어렵고 투자 또는 매각을 위한 전략적 결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물음표는 장래 성장잠재력은 크지만 아직 실행 중인 사업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물음표 사업은 시장 점유율이 낮아 수익창출은 어려운 편이지만, 기업의 미래성장동력이 되기 때문에 투자와 육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업은 물음표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매우 중요한데,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새로운 시장기회를 효과적으로 포착해야 한다.


1.2.4. 개

개는 느리게 성장하거나 쇠퇴하는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낮은 제품 또는 서비스이다. 이들은 낮은 수익과 이익을 창출하며 종종 손실을 입는다. 투자가 적지만 수익도 낮다. 개는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약하며 일반적으로 미래 전망이 없다. 따라서 기업은 개에 대해서는 투자 방향에 대한 재검토 및 새로운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1.3. BCG 매트릭스를 활용한 사업전략 수립 사례: 삼성

BCG매트릭스를 활용한 사업전략 수립 사례: 삼성
삼성의 주요 사업부문을 BCG매트릭스에 따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스타: 스마트폰(갤럭시 시리즈)
삼성의 스마트폰인 갤럭시 시리즈는 스타에 해당한다. 갤럭시 시리즈는 삼성 내에서 아직까지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며 높은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갤럭시 시리즈는 빠르게 성장하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좋은 자리를 선점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과 수익을 최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물음표: 카메라 및 가전제품(디지털 카메라, 냉장고)
삼성의 가전제품으로 TV, 냉장고, 카메라, 세탁기 등이 있다. 하지만 최근 가전제품 시장은 성장이 둔화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도 LG나 다른 해외기업들의 진입으로 인해 점유율이 많이 낮아지고 있다. 따라서 가전제품 시장의 경우 성장의 기회는 아직 있지만 경쟁이 과열됐으므로 추후 전략의 재수립이 필요하다.

캐시카우: 반도체(DRAM, NAND)
삼성의 반도체 성장률은 다소 둔화되었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도 세계최고 수준이며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삼성에게 반도체 시장은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 주는 주력 사업이다. 현재의 캐시카우 역할을 유지하기 위해...


참고 자료

경영학의 이해, 이규현, 학현사, 2018
이재규 저, 「피커 드러커의 경영전략」, 사과나무 : 경기도, 2004
김수종 저, ‘개방적 정보기술을 통한 권력 확장에 관한 연구 : 구글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 대학교 대학원 : 서울, 2014
조상규 저, ‘네트워크 효율성 연구 : 가치사슬과 게임이론의 적용’, 부산대학교 대학원 : 부산, 2015 
글로벌오토뉴스, 2022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9.9%- 중국·유럽·미국이 93.3%., 글로벌오토뉴스, 2023., https://auto.danawa.com/news/?Tab=N1&Work=detail&no=5279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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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가열되는 전기차 경쟁…완성차업체 속도 내고 IT업체도 도전장: 완성차업체들, 올해 전기차 속속 출시…IT업체들은 완성차업체와 합종연횡., 연합뉴스., 2021.,
https://www.sciencetimes.co.kr/news/가열되는-전기차-경쟁완성차업체-속도-내고-it업체/
정갑연, 마케팅원론,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2023.
이원호, <이원호의 경제톡> 전기차 시장을 노리는 IT기업들., 빅터뉴스., 2021., http://www.bigtanews.co.kr/article/view/big20210905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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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스톡, 2023년 1분기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32% 증가., 이지스톡., 2023., https://contents.premium.naver.com/easystock/easy/contents/*************61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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