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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 등급화와 배열 기준, 말소리 산출 과정, 다의어와 동음이의어 배경 및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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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문법 등급화와 배열 기준, 말소리 산출 과정, 다의어와 동음이의어 배경 및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문법 항목 등급화
1.1. 문법 항목 등급화의 필요성
1.2. 문법 항목의 선정 및 배열 기준
1.2.1. 선행연구 분석
1.2.2. 새로운 기준 제안
1.3. 단계별 문법 항목 제시
1.3.1. 초급 문법 항목
1.3.2. 중급 문법 항목
1.3.3. 고급 문법 항목

2. 말소리의 산출 과정
2.1. 발동 과정
2.2. 발성 과정
2.3. 조음 과정
2.3.1. 자음의 조음 과정
2.3.2. 모음의 조음 과정

3. 다의어와 동음이의어
3.1. 다의어
3.1.1. 다의어의 정의와 형성 배경
3.1.2. 다의어의 유형
3.2. 동음이의어
3.2.1. 동음이의어의 정의와 형성 배경
3.2.2. 동음이의어의 유형
3.3. 다의어와 동음이의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문법 항목 등급화
1.1. 문법 항목 등급화의 필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는 모어 화자를 위한 문법 체계가 아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체계가 필요하다"". 문법은 단어, 구, 절과 같은 문장의 단위와 문장 단위들의 결합 규칙이므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문장과 문법 구조를 정확하게 습득하고 활용해야 한다"". 또한 표준화된 문법 체계와 함께 기본 문법 항목의 선정이 중요하다"". 구체적인 문법 항목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는데, 김유정(1998), 김제열(2001), 손다정(2008), 임지아(2009), 황지원(2011) 등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1.2. 문법 항목의 선정 및 배열 기준
1.2.1. 선행연구 분석

문법 항목의 선정 및 배열 기준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은 다음과 같다"

김유정(1998)은 문법 항목을 선정하고 배열하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문법 항목 선정 시 국어 문법 체계 속에서 전체적인 구조를 보여줄 수 있는 것, 실제 자료에서 추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문법 항목 등급화의 기준으로 사용빈도, 난이도, 일반화 가능성, 학습자의 기대문법을 제안하였다. 다만 이 연구는 실제 자료에 대한 예시 없이 원리만 제시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김제열(2001)은 1급 문법 항목 선정과 배열에 대해 연구하였다. 문법 항목 배열 기준으로 사용 빈도, 난이도, 일반화 가능성을 논의하였지만, 1급 문법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는 한계가 있다"

손다정(2008)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관점에서 초급 학습자 대상으로 종결어미 항목을 선정하고, 학습자의 숙달도 향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임지아(2009)는 한국어 문법 교육 관점에서 효과적인 한국어 학습을 위해 연결어미를 선정, 사전적 형식으로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황지원(2011)은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각 단계에 맞는 문법 항목 선정을 위해 초급 단계 문법 항목 선정 기준을 마련하였다. TOPIK 시험과 국내 한국어교육기관 교재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초급 문법 항목을 제시하였다"


1.2.2. 새로운 기준 제안

새로운 기준 제안은 기존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들은 문법 항목 선정 및 배열 기준으로 주로 사용 빈도, 난이도, 일반화 가능성, 학습자의 기대문법 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실제 자료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 없이 원리만을 제시하고 있어 실제 적용의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새로운 기준 제안에서는 첫째, 문법 층위(단어, 구, 절, 문장)별 구성 단위와 하위 문법 범주를 구별하고자 한다. 이는 문법 단위를 층위별로 구분한 Cobuild English Grammar의 개념을 참고한 것이다. 둘째, 문법의 기능과 의미에 대한 분류와 세분화를 시도한다. 기능 분류와 의미 분류를 통해 문법 표현의 기능과 의미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셋째, 기능과 의미 목록은 한국어 전체가 아닌 문법 표현 중심으로 분류한다. 마지막으로, 기능과 의미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문법 표현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새로운 기준 제안은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문법 층위별 구분, 기능과 의미의 체계적인 분류, 대표적인 문법 표현 제시 등을 통해 문법 항목 선정과 배열의 객관성과 명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1.3. 단계별 문법 항목 제시
1.3.1. 초급 문법 항목

초급 문법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지 않다':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기본적인 문법 표현으로,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이 가장 기초적으로 배워야 할 문법 항목에 해당한다". 이는 단순 부정의 의미 외에도 '-않다'와 결합하여 강한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급 학습에서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2) '-고 있다': 동작이나 상태의 진행을 나타내는 문법 표현으로, 한국어 초급 학습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문형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시제와 상 표현을 이해하고 실제 의사소통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으)ㄹ 수 있다': 가능의 의미를 나타내는 문법으로, 초급 학습자들이 자주 사용하게 되는 표현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능력이나 허가, 가능성 등을 표현할 수 있어 실용성이 높다".

4) '-아/어야 하다': 의무, 필수, 당위를 나타내는 문법 표현으로, 초급 한국어 학습에서 필수적으로 다뤄져야 한다". 이는 학습자들의 기본적인 요구사항이나 필수 행동을 표현하는데 유용하다".

5) '-(으)ㄹ 수 없다': 불가능의 의미를 나타내는 문법으로, '-ㄹ 수 있다'와 대비되는 개념...


참고 자료

김유정(199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문법 항목 선정과 단계화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9(1), 19-36.
김제열(2001). 한국어 교육에서 기초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연구, 한국어 교육, 12(1), 93-121.
김중섭, 홍윤기(2010).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선택 연구, 한국어 교육, 21(4).
서희정(2009). 한국어교육을 위한 복합형식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서울.
손다정(2008). 한국어 교육을 위한 종결어미 연귀 초급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유소영(2013).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표현 연구-문법표현 선정과 등급화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황지원(2011). 한국어 교육 초급 문법 항목 선정과 범주화를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서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음운론 교안
이문규, 현대 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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