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연습 말씀자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상세정보

소개글

"을지연습 말씀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감정, 내 안의 친구
1.1. 주제 개요
1.2. 주제의 구성
1.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차시별)
1.3.1. 감정의 의미와 중요성 알기
1.3.2.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기
1.3.3. 감정조절 게임하기
1.4.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기
1.5. 감정을 다루는 방법 알고 실천하기
1.6. 참고문헌

2. 종교과 교수-학습 지도안
2.1. 교재 및 단원명
2.2. 단원설정의 이유
2.3. 단원의 학습 목표
2.4. 단원의 학습지도 계획
2.5. 지도상의 유의점
2.6. 본시 학습 지도안

3. 말하기 과제의 유형
3.1. 초급 말하기 수업
3.1.1. 과제
3.1.2. 목적
3.1.3. 활동
3.2. 중급 말하기 수업
3.2.1. 과제
3.2.2. 목적
3.2.3. 활동
3.3. 고급 말하기 수업
3.3.1. 과제
3.3.2. 목적
3.3.3. 활동

본문내용

1. 감정, 내 안의 친구
1.1. 주제 개요

본 단원의 주제는 교육과정상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영역 중, '감정의 조절과 표현'을 주제를 다룬다. 중심 가치·덕목은 '절제'이고 관련 가치 덕목은 '자율', '책임' 등이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 다루게 될 인성 요소는 절제, 분노 조절, 자율, 책임, 공감 등이며, 핵심역량은 공감, 소통, 갈등 해결 능력, 타인 존중 등이 해당한다. 자신의 감정, 흥분, 분노, 충동, 욕구 등을 민감하게 인식하면서 이를 잘 다스리고 적절히 발휘하는 힘을 기르고자 하는 취지에서 인성 관련 요소를 길러줄 수 있다고 판단되어 설정하였다. 단순한 감정관리 차원을 넘어 자신을 적절히 다스리면서 바람직한 감정을 길러가도록 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절제의 덕은 개인을 바로 세우는 일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및 한 사회를 바르게 세우고 운영하는 데에도 중요하게 관련된다. 상황과 상대를 고려하여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함으로써 개인 차원에서의 절제만이 아니라 사회에서 다양한 사람과 함께 살아가면서 불필요한 갈등과 분쟁을 방지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분노, 좌절, 흥분 등 다양한 감정이 발생하는 원인을 알고 적절하게 다스리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지도의 주안점으로 둔다.


1.2. 주제의 구성

주제의 구성은 교과역량, 학습요소, 주요 성취기준 및 기능, 교수·학습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역량은 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공감능력, 타인존중이며, 학습요소는 '감정 알아보기',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기', '감정조절 게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성취기준 및 기능은 절제, 자율, 책임, 공감이며, 교수·학습 방법은 의미 흐름의 대화 수업모형, 도덕적 상상력 수업모형, 가치심화 수업모형으로 제시되어 있다""


1.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차시별)
1.3.1. 감정의 의미와 중요성 알기

본 단원에서는 중심 가치·덕목이 '절제'이며 관련 가치 덕목은 '자율', '책임' 등이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 다루게 될 인성 요소는 절제, 분노 조절, 자율, 책임, 공감 등이며, 핵심역량은 공감, 소통, 갈등 해결 능력, 타인 존중 등이 해당한다.

감정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는 이 차시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첫째, 다양한 감정의 종류를 살펴보고 표정에 어울리는 감정을 찾아 표현해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감정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주인공 준우가 겪은 네 가지 상황을 통해 감정의 변화 과정을 알아보고 자신의 하루 일과를 돌이켜보며 경험했던 감정을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감정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글을 읽고 준우의 입장이 되어 일기를 쓰는 활동을 통해 감정의 소중함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게 되며, 감정이 부재하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될지 상상해볼 수 있다. 또한 감정을 잘 다루는 것이 개인의 건강한 성장과 사회 구성원 간의 조화로운 관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1.3.2.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기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기는 우리의 감정을 잘 다스리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게 된다.

먼저,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한 사례를 알아본다. 교사는 감정 조절을 잘한 사례와 잘하지 못한 사례를 제시하여 각 상황 속 인물들의 감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학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역할극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감정 조절과 관련된 경험을 공유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다음으로, 감정 조절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교사는 감정 조절의 부적절한 사례를 제시하고, '마음 밭 가꾸기'라는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학생들이 '화'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감정 조절이 중요한 이유를 깨닫게 된다.

마지막으로, 감정 조절의 3단계를 적용해 보는 활동을 한다. 교사는 만화 속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감정 조절의 3단계를 적용하여 역할극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실천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기' 단계에서는 감정 조절의 구체적인 방법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제로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해 보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3.3. 감정조절 게임하기

감정조절 게임하기"는 다양한 감정 카드를 준비하여 각 감정에 맞는 몸짓과 표정을 익히고, 제한 시간 내에 모둠별로 다양한 감정을 표정과 몸짓으로만 표현하여 어떠한 감정인지 맞추는 활동이다.

학습자들이 표현하기 힘든 감정 표현의 경우 교사는 쉬운 감정 표현으로 재량껏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감정 카드는 활동 1의 학습지에서 제시된 감정을 활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과 함께 생각해낸 감정을 추가할 수도 있다.

게임 방식은 다음과 같다. 먼저 다양한 감정 카드를 준비한다. 그 다음 절대 말은 하지 않고 몸짓과 표정만으로 표현한다. 정답을 맞히는 사람은 답이 나와 있는 화면을 절대 뒤돌아보지 않으며, 다른 팀은 정답을 알려주지 않는다. 시간 제한은 60초로 제한하며, 시간 안에 제일 많이 맞춘 팀이 승리...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