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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 관찰 기록
1.1. 신체 운동·건강
신체 운동·건강 영역에서 관찰된 유아들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만2세 OOO 아동은 체육 특강 시간에 럭비공을 손으로 세우며 힘껏 차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자신의 신체를 크고 작게 움직이며 조절할 수 있고, 사물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만2세 OOO 아동은 전반적으로 신체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신체를 능숙하게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만5세 유아들도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유아들은 바람개비를 들고 달리며 바람개비가 빠르게 돌아가는 것을 경험하며 즐거워하였다. 또한 블록을 높이 쌓아 올리거나 신체적 균형을 유지하며 한 발로 서 있는 등 신체적 움직임의 조절 능력도 보여주었다. 일부 유아의 경우 걸음걸이가 불안정하거나 달리기 활동 시 넘어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으나, 대체로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영아들 또한 신체 운동·건강 영역에서 발달을 보여주었다. 한 영아는 미술 영역에서 가위를 이용해 종이를 자르는 활동을 시도하였는데, 처음에는 가위 잡는 방법이 서투르고 어려워했지만 교사의 도움을 받아 점차 가위질 활동에 익숙해져 갔다. 다른 영아는 바느질 구멍에 실을 넣고 빼는 활동을 하면서 점점 규칙적으로 바느질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영아들은 소근육 활동을 통해 점차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있었다.
이와 같이 유아와 영아 모두 다양한 신체 활동에 참여하며 신체 조절력과 운동 능력을 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흥미와 재미를 느끼며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앞으로도 교사는 유아와 영아의 신체 발달을 고려하여 다양한 신체 활동을 제공하고 격려함으로써 건강한 신체 발달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1.2. 의사소통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은 급속도로 발달하게 되는데, 이 시기에 유아는 자신의 욕구와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유아들은 또래나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언어를 습득하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분명히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관찰 기록에 따르면,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가 블록으로 만든 진열대 위에 여러 가지 악기를 올려놓고 "한 개에 이천원입니다."라고 말하며 친구에게 악기를 팔려 한다. 또한 친구가 "두 개 주세요. 얼마죠?"라고 묻자 "그럼 사천 원 주세요."라고 대답하는 등 상황에 맞는 언어로 의사소통을 한다. 이처럼 유아들은 돈의 개념과 가격을 이해하고,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유아들은 또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완성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가 바람개비를 가지고 놀이하면서 "와! 물감이 길어졌어!"라고 말하거나, 교사가 물어보자 "이거 내가 알려줄게."라고 친구에게 말하는 등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문장으로 잘 표현한다.
더불어 유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도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한다. 예를 들어 유아가 친구와 함께 실뜨기 놀이를 하다가 친구가 "나 이거는 진짜 못하겠어."라고 말하자, 유아가 "이거 그러면 내가 해줄까? 나 이거 어떻게 하는지 알아!"라고 말하며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유아가 친구에게 "나도 하나만 줘."라고 말하며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친구가 먼저 장난감을 가지고 있을 때 기다릴 수 있다.
이처럼 유아기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은 급속도로 발달하여 자신의 생각과 욕구를 다양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되며, 또래 및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도 활발히 의사소통을 한다. 이는 유아기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3. 자연탐구
유아들은 다양한 자연물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호기심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색종이를 분해하여 탐색하거나, 빨대를 이용해 물감을 불어 그림을 그리는 등 자연물의 특성과 변화 과정에 주목한다.
또한 유아들은 돌멩이로 자신과 친구의 얼굴을 그린 뒤 이야기를 만들어내며 자연물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자연물 탐색과 활용을 통해 유아들은 자연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아들은 바람개비를 이용한 실험에서 바람의 원리와 특성을 발견하고자 하는 호기심을 드러낸다. 바람개비를 이리저리 흔들어보며 바람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달리면서 빨리 움직이는 바람개비의 모습에 흥미를 보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연현상에 대한 탐구의지와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유아기는 자연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관심이 많은 시기로, 교사는 유아들의 호기심을 격려하고 탐구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필요가 있다. 다양한 자연물을 제공하고 관찰, 실험, 조작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자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4. 사회관계
사회관계 영역에서 유아들의 모습을 살펴보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줄 알고 또래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만2세 OOO의 경우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OOO가 "저도 애들이랑 이거 같이 하고 싶어서 말한거에요"라고 말하며 친구들과 함께 하고 싶어 하...